-
-
"안약인 줄 알고..." 눈에 순간접착제 넣은 美 여성
접착제를 안약으로 착각해 눈에 넣은 미국 여성의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5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뉴욕에 사는 리드 하츠만(22)은 실수로 자신의 눈에 접착제를 넣은 경험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유했다.
당시 리드는 평소처럼 안약 통을 들어 눈에 한 방울을 떨어뜨렸으나 용액이 눈에 닿자마자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며 눈을 뜰 수 없었다고 한다.
알고 보니 그가 눈에 넣은 건 안약이 아닌 초강력 접착제였고, 리드의 눈꺼풀은 순식간에 붙어버렸다.
리드는 바로 병원으로 향했고, 다행히 의사의 빠른 조치로 눈을 뜰 수 있었다.
눈이 충혈되고 약간의 시력은 손실됐지만 치료 후 눈 건강을 회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순식간에 일어난 사고였다"며 "의료진이 접착제를 녹이는 연고를 발랐는데, 효과가 미미해 도구를 사용해 눈을 떼 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당시 한밤중에 일어나 실수로 잘못된 병에 손을 뻗었다"면서 "다들 안약을 사용할 때 확인을 잘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내에서도 접착제 등을 안약으로 오인해 눈에 넣은 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18~2020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안약 오인 점안 사고는 총 152건이다.
안약이 아닌 용액을 눈에 잘못 넣었을 경우에는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고 즉시 깨끗한 생리식염수나 물 등으로 세척해야 한다. 특히 접착제를 점안했을 경우에는 2차 손상의 가능성이 우려되는 만큼 반드시 가까운 응급실이나 안과를 찾아야 한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2023-06-11 09:14:05
-
-
"안약 아니에요 ,무좀약이에요" 안구 손상 위험 당부
소비자들이 무좀약 등을 안약으로 오인해 눈에 넣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당부했다. 소비자원과 공정위가 최근 3년간의 소비자위해정보를 분석한 결과, 무좀약·순간접착제 등을 안약으로 착각하고 눈에 넣어 결막염 등 안구 손상을 입는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안약으로 착각해 눈에 점안한 품목은 ‘무좀약’이 40.1%(61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 ‘습진 및 지루성 두피 치료약 등의 의약품’ 24.3%(37건), ‘순간접착제’ 18.4%(28건)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반려동물용 ‘심장사상충 예방약’과 손톱에 바르는 ‘큐티클 수렴제’, ‘디퓨저 리필용액’ 등을 안약으로 착각한 사례가 발생하는 등 소비생활 변화에 따라 오인 제품의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다. 소비자원과 공정위는 안약 오인 점안사고 예방을 위해 ▲고령자는 용기에 제품명 및 용도를 큰 글씨로 써 붙여 놓을 것 ▲안약을 눈에 넣기 전에 반드시 처방 받은 안약이 맞는지 확인할 것 ▲가정에서는 의약품을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보호자는 영유아가 보는 앞에서 안약을 점안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또한 안약이 아닌 의약품이나 제품을 눈에 잘못 넣었을 경우 ▲절대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말 것 ▲눈에 내용물이 들어간 즉시 깨끗한 생리식염수나 물을 사용하여 씻어낼 것 ▲응급 처치 후 가까운 응급실 및 안과를 방문해 진료 받을 것 등을 조언했다.김경림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2021-08-25 11:09:03
-
-
안약과 무좀약 이렇게 구분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안약과 손톱 및 발톱용 무좀약을 구분해 사용해야 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2년 동안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손톱 및 발톱용 무좀약을 안약으로 착각해 안구 손상을 입은 사고는 총 41건이었다. 안약은 제품명에 '점안액'이라는 용어가 기재되어 있으나, 무좀약에는 ‘외용액’ 또는 ‘네일라카’라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 전에 제품명을...
2021-01-13 11:02:04
-
-
1회용 점안제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일회용 점안제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홍보물을 통해 안내했다. 이 홍보물은 일회용 점안제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을 활용해 '올바른 사용법'과 '1회 사용 이유' 등을 설명했다. 포함된 내용은 ▲1회용 점안제란? ▲한 번만 사용하는 이유 ▲사용 목적 ▲안전한 사용법과 관리방법 ▲잘못된 사용방법 등이다. 1회용 점안제를 재활용해서는 안 되...
2020-08-31 10:47:01
-
-
안약으로 오인해 다른 약품 눈에 넣는 사고 주의
다른 유사 형태의 의약품 및 생활 화학제품을 안약과 혼동해 눈에 넣어 안구 손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2017년까지 3년 동안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안약 오인 점안 사고는 총 133건이다. 오인 품목은 무좀약이 55건(41.4%)으로 가장 많았고, 순간접착제가 23건(17.3%), 전자담배 니코틴액이 19건(14.3%)으로 뒤를 이었다. 이 제품들은 눈에 들어갈 경우 자극감, 결막충혈 심하면 시력 ...
2018-06-04 14:06:31
키즈맘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