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콩 함박스테이크에 '대체식품' 표시해야"...가이드라인 배포
식물성 불고기, 콩으로 만든 함박스테이크 등 대체식품의 표시 기준이 마련됐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체식품을 제품에 표시하려는 영업자가 준수해야 하는 기준과 방법에 관한 '대체식품의 표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식약처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8월까지 소비자단체, 축산단체, 식품업계, 학계 등이 참여하는 '대체식품 표시 협의체'를 운영해 만들었다.
대체식품이란 동물성 원료가 아닌 식물성 원료, 미생물, 식용 곤충, 세포 배양물 등을 주원료로 사용해 기존 식품과 유사한 맛과 형태, 조직감 등을 갖도록 만든 식품이다.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세계적으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대체식품을 촉진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대체식품을 제조·가공·수입·소분하는 영업자는 대체식품 용기·포장의 주요 표시면에 '대체식품' 용어를 14포인트 이상 글씨로 명확히 표기하고, 동물성 원료가 들어있지 않다는 사실을 12포인트 이상의 글씨로 표시해야 한다. '대체식품' 대신 '식물성 대체육' 등의 다른 용어는 사용할 수 없다.
만일 제품에 사용된 소스나 조미료 등에 동물성 원료가 미량 들어있다면 이 내용도 12포인트로 표시해야 한다.
또 제품을 동물성 식품으로 오인·혼동하지 않도록 제품명을 표기해야 한다.
이때 제품명에 식물성 제품임을 강조하거나 대체한 원재료의 명칭이 포함됐다면 동물성 식품에 사용되는 요리명도 사용할 수 있지만, 소고기, 돼지고기, 계란, 우유 등 1차 산물의 명칭은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식물성 불고기', '콩으로 만든 함박스테이크' 등 제품명은 식물
2024-11-27 10:38:32
-
-
'요알못' 아빠도 쉽게 만드는 볶음밥 레시피
다양한 메뉴 중 실패할 가능성이 낮은 볶음밥은 요리에 관해 잘 알지 못하는 아빠도 부담없이 하기에 좋다. 밥과 함께 볶을 재료를 손질하고 소금이나 굴소스 등 약간의 소스로 쉽게 만들 수 있어 만들기 쉽다. ▲ 굴소스 오므라이스오므라이스는 오믈렛에 라이스를 더하여 일본식 발음으로 읽은 메뉴명이다. 서양 음식을 일본식으로 바꾼 화양식으로 카레라이스와 나폴리탄, 고로케 등이 대표적인 화양식이다. 오사카의 경양식집과 도쿄 긴자의 경양식짐이 원조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 시절 전해졌다. 계란으로 감싸 완성한 뒤 케찹이나 데미글라스 소스 등을 뿌려 마무리한다. 특히 굴소스는 볶음요리에 잘 어울리며 특히 볶음밥에 꼭 넣으면 좋은 소스로 국내에 잘 알려진 만큼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두고 활용하기 좋다. 메인 재료: 밥 1공기 달걀 2개, 양송이 버섯 3개, 대파 15cm, 양파 1/4개, 청피망 1/2개, 식용유 1큰술, + 1/3큰술굴소스 볶음밥 소스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2작은술, 오뚜기 토마토케? 2작은술오므라이스 소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2큰술, 토마토 케? 2큰술, 올리고당 1/2큰술, 청주 2큰술, 물 1컵만드는법① 냄비에 오므라이스 소스 재료를 넣고 센 불에 올린 뒤 끓어오르면 6분 30초간 저어가며 끓여준다.② 양송이 버섯은 얇게 썰고 대파는 송송, 양파와 피망은 잘게 다지고 달걀은 풀어 준비한다.③ 볼에 볶음밥 소스를 모두 넣고 섞어 볶음밥 소스를 만든다.④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중약불에서 대파를 넣고 30초, 양파를 넣고 1분간 볶는다.⑤ 팬에 밥을 넣고 1분 30초, 버섯, 피망을 넣고 1분, 볶음밥 양념을 넣어 1분간 볶은 뒤
2023-05-12 17:01:26
-
-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음식은?
전 세계에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BTS를 비롯한 K-Pop도 있지만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음식'. 음식을 먹으러 한국에 오기도 하며 해외에는 여러 체인점이 생기고 있다. 그렇다면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떡볶이 매콤하지만 달콤한 맛으로 중독성 있는 떡볶이는 외국인에게도 인기 만점이다. 쫀득쫀득한 식감으로 씹는 맛까지 있다. 최근 몇 년간 매운 떡볶이 신드롬이 불면서 유행처럼 번져 여러 떡볶이 ...
2021-05-07 13:18:02
-
-
외국인들이 꼽은 최고의 추석 음식은…'불고기·갈비찜'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국의 추석 음식은 불고기, 갈비찜, 떡갈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이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비비고 글로벌 서포터즈 비비고 프렌즈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100명을 대상으로 '외국인이 생각하는 한국 추석 음식'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명절 메뉴는 불고기(46%)였고 뒤이어 갈비찜(36%), 갈비탕(26%), 떡갈비(20%) 동그랑땡(16%) 등 주로 달콤...
2019-09-18 10:28:47
-
-
3월의 귀한 제철 채소 '풋마늘'로 만드는 건강한 요리법
풋마늘은 이른 봄에 나는 것으로 '아직 덜 여문 마늘'이라는 뜻이다. 3~4월에 제철인 풋마늘. 한방에서는 풋마늘을 봄철 입맛을 돋우고 기를 보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풋마늘의 생김새는 대파와 비슷하지만 효능은 마늘에 버금간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A와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B2, 성장발육과 노화 방지에 좋은 니아신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풋마늘에는 풍부하게 들어있다.김치나 볶음, 장아찌에 두루 이용할 수 있는 풋마늘로 어떤 요리를 하면 좋을까? 풋마늘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풋마늘 불고기 재료 (2인분) 양파(1/2개), 풋마늘(160g), 불고기용 쇠고기(250g) 양념장 재료 설탕(1/2스푼), 간장(4스푼), 참기름(1스푼), 참깨 약간, 배즙(2/3컵) 만드는 법 1. 불고기양념장을 만든다. 2. 양파는 채 썰고, 풋마늘은 비슷한 길이로 썬다. 3. 팬에 양파와 풋마늘을 깔고 쇠고기를 얹는다. 4. 불고기양념장을 부어 중간 불로 끓인다.◆ 풋마늘 멸치볶음 주재료 (2인분) 풋마늘(80g), 잔멸치(1컵) 부재료 식용유 1스푼, 간장 1스푼, 고춧가루 1/2스푼, 맛술 2스푼, 고추장 1/2스푼, 물엿 1/2스푼, 참깨 약간만드는 법 1. 풋마늘은 4cm 길이로 썰고 두꺼운 건 2등분한다. 2. 마른 팬에 멸치를 바삭하게 볶아 건진다. 3. 팬에 식용유(1T)를 둘러 풋마늘을 40초간 중간 불로 볶다가 간장을 넣어 볶는다. 4. 멸치와 고춧가루, 맛술, 고추장, 물엿, 참깨를 넣어 볶는다. ◆ 풋마늘 김무침 주재료 풋마늘(160g), 마른 김 2장 부재료 설탕 1티스푼, 간장 1스푼, 참기름 1/2스푼, 참깨 약간 만드는 법 1. 풋마늘은 5cm
2018-03-10 12:13:00
키즈맘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