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기 어려웠던 좋은 어린이 유산균, '균주 품질' 확인하는 법
유산균은 대표적인 장 건강 지킴이다. 당을 분해해서 유산을 생산, 에너지를 만드는 미생물을 총칭하는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유익한 세균이다. 이 유산균은 장속으로 침입한 유해균을 물리치고, 배변활동을 도와주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해낸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좋은 유산균 제품을 고를 때는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유산균 전문가들은 단연 '균주의 품질'을 꼽는다. 유산균은 ‘속’, ‘종’, ‘균주’로 나뉘는데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를 예로 들어보면 ‘락토바실러스’가 ‘속’, ‘람노서스’가 ‘종’, ‘GG’가 ‘균주’라고 불린다. 여기서 ‘균주’는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유산균의 기업에 따라 적용된 기술이나 보유하고 있는 논문이 다르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선택 시 ‘균주의 종류와 수’를 봐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최근 식약처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균주를 골고루 설계한 것이 아닌 한 1개의 균종의 균 구성 비율이 88% 수준을 차지하는 등의 ‘균종 불균일’에 대한 검수를 나섰다. 따라서 균주의 수가 다양한 것이 아닌, 각 균주의 비율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많은 균주를 사용한 제품보다는 필요로 하는 균주 1~2개만 적절하게 설계한 유산균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균주의 종류와 수는 어떻게 봐야할까? 지금까진 균주 품질을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실제 유산균 상세페이지에 균주의 품질과 균주사에 대한 내용이 아예 이루어지지 않은 제품들도 상당수였다. 이 때문에 유명 균주사에서는 프리미엄 균주를 활용한 좋은 유산균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 인증을
2023-07-17 10:3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