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달부터 운영한다는 서울시 '몽땅정보 만능키'란?
서울시가 다음 달 1일 오전 10시부터 ‘출산에서 육아까지 몽땅정보 만능키’ 홈페이지를 공개한다.
몽땅정보 만능키는 서울시와 중앙정부 등에 흩어져 있는 임신,출산,육아 정책을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임신,출산,육아 종합 플랫폼이다.
그동안 출산·육아 관련 정보는 국가 시스템인 ‘복지로’, 서울 임신·출산정보센터, 보육포털서비스, 우리동네 키움포털 등에서 개별적으로 제공돼 왔다. 이에 서울시민들이 개별 홈페이지에 따로 들어가서 원하는 사업을 검색하고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몽땅정보 만능키는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로 추진되는 사업뿐만 아니라 서울 임신·출산정보센터, 키움포털, 보육포털 홈페이지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모아 한 곳에서 제공한다.
또 결혼·임신 여부, 맞벌이 등 신청자 현황과 아이의 연령 등 특성에 따라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만 따로 검색할 수 있고, 사전 알림 기능도 제공한다.
몽땅정보 만능키에서는 최근 시민들이 특히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서울 난자동결시술비 ▲서울형 아이돌봄비 ▲서울형 육아휴직장려금 등을 9월 1일 오전 10시부터 직접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별도 자격증명서류 제출 없이 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도입, 신청 시 자격 검증에 따르는 번거로움을 대폭 줄였다.
김선순 시 여성정책가족실장은 “임신·출산·육아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를 빈틈없이 제공하는 것이 ‘몽땅정보 만능키’의 최우선 목표”라며 “그 이름에 걸맞게 지원이 필요한 시민들이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혜택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
2024-08-30 18:12:10
-
-
"육아정보 담았어요" 서울시, 예비부모 위해 책 배송
서울시는 육아정보를 담은 엄마 북(Book)돋움 책상자 배송을 3월부터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올해 1월부터 엄마 북돋움 책상자 배송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1~2월 신청자 10,196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책상자 배송이 시작했으며, 3월 신청자는 4월부터 순차적으로 배송된다.엄마 북(Book)돋움 책상자에는 육아정보를 담은 엄마아빠 책 1권, 우리아이 첫 책 2권, 북돋움 에코백, 서울시 육아정책을 담은 안내자료가 담긴다.엄마아빠 책은 임신·육아 전문가들의 추천과 5,134명이 참여한 시민 엠보팅을 거쳐 예비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육아 정보서 <0~5세 말걸기 육아의 힘(김수연, 위즈덤하우스)>, <부모가 되어가는 중입니다(김훈태, 유유)> 등 총 10종을 선정했다. 우리아이 첫 책은 독서 분야 전문가와 도서관 사서가 참여하여 선정한 북스타트 1단계 도서를 제공한다.서울시 육아정책정보 안내자료는 더 읽어보면 좋은 임신・출산・육아 도서정보,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서울시 임신출산정보센터, 수유정보알리미, 유치원 알리미 등 육아에 도움이 되는 육아정책정보, 자치구별 북스타트 2・3단계 추진현황, 엄마 북돋움 프로그램 운영정보 등이 담겨있다.작년 7월부터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를 지원받은 예비부모(임산부)라면 교통비 지원 누리집에서 누구나 엄마 북(Book)돋움 책상자를 신청할 수 있다.서울도서관은 2023년부터 엄마 북돋움 사업의 일환으로 자치구 도서관에 영유아와 양육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 등과 연계하여 영유아 가정이 좀 더 편하고 즐겁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또한, 엄마 북돋움 책상자
2024-04-11 16:32:01
-
-
서울시,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발간
서울시가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전자책을 제작해 제공한다. 이 전자책은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직접 수집한 25개 자치구별 지역 육아정보를 하나로 엮는 결과물이다.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지역에서 아이들을 키우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연결해주고 양육자에게 맞춤형 육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자치구별 4~7명 총140여 명의 보육반장이 활동하고 있다.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는 생애주기·대상별 육아정보부터 지역정보까지 모두 수록했다. 이에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설 위치와 이용정보, 보육반장이 직접 발견한 이용 노하우도 참고할 수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 야간 진료 병원, 휴일 지킴이 약국 등의 의료기관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전자책은 서울시 이북 홈페이지와 우리동네키움포털을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파일을 개인 저장 장치가 보관할 수도 있다. 특히 개인정보활용에 동의한 경우 SNS를 통해 별도 프로그램 없이 접속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김현미 서울시 아이돌봄담당관은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이웃을 비롯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연대가 필요하다"며 "육아선배인 우리동네 보육반장의 지원을 통해 초보 부모들의 육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김경림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2022-07-05 13:02:38
-
-
서울시,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25종 발간
서울시는 25개 자치구별 생애주기에 맞는 지역 내 육아정보를 담은 '우리동네 꼼꼼육아정보' 책자 25종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책자는 각 자치구별로 1종씩, 총 5만부가 발간됐다. 시와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서울시 전역에서 총 140여명의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직접 수집한 지역 육아정보를 총 망라해 책자로 만들었다.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육아상담 및 고민해결, 육아정보 제공 등 원스톱 맞춤형 육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무를 서울시로부터 부여받은 이들이다.책은 ▲우리동네 보육반장 소개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소개 ▲생애주기별 육아정보 ▲대상별 육아정보 ▲우리동네 육아정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25개 자치구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열린육아방, 공동육아나눔터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열람은 우리동네키움포털서비스와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2021-07-03 09:35:34
키즈맘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