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혈관 청소부예요!" 혈관 건강 챙기는 '이 음식'
인체의 모든 조직과 장기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는 혈관을 통해 전달된다. 이에 혈관이 건강하다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혈관이 건강하지 않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몸의 각 부분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것. 이는 심장질환, 뇌졸중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 ‘혈관 청소부’로서의 역할을 하는 식재료들을 알아보자. 마늘마늘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알리신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일 수 있다.연어, 아보카도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들로 혈관 건강에 좋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딸기, 블루베리 등 과일류딸기와 블루베리를 비롯해 대부분의 과일들은 항산화제와 비타민C가 풍부하여 혈관을 보호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좋다. 토마토토마토에는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라이코펜은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유익하다. 녹차녹차는 카테킨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카테킨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도 효과가 있다.김경림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2024-01-23 18:25:13
-
-
프리바이오틱스 많은 식품 TOP5
민들레잎(dandelion greens)과 뚱딴지(돼지감자·Jeruslem artichoke), 마늘, 리크(부추 속 채소), 양파 등이 장내 미생물 건강에 좋은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 5가지로 꼽혔다.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주립대(SJSU) 존 기엥 교수팀은 24일 보스턴에서 열린 미국영양학회 연례 회의(Nutrition 2023)에서 8천960가지 식품의 프리바이오틱스 함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 군집)의 먹이로 잘 알려진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는 살아있는 미생물이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와 마찬가지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작용 방식에 차이가 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프리바이오틱스를 많이 섭취할 경우 혈당 조절, 칼슘 등 미네랄 흡수, 소화·면역 기능 등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영리 단체인 국제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 협회는 하루 5g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전에 발표된 연구 결과들을 분석해 '식이 연구를 위한 식품·영양소 DB'(FNDDS)에 포함된 8천690개 식품의 프리바이오틱스 함량을 분석했다.
그 결과 3천191개(36.7%)에 프리바이오틱스가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함량이 100㎎/g 이상인 식품이 13개(0.1%), 50~100㎎/g이 33개(0.4%), 1~49㎎/g이 2천991개로 분석됐다.
프리바이오틱스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민들레잎(155~243㎎/g)이었고, 다음은 뚱단지(210㎎/g), 마늘(191~193㎎/g), 리크(123~128㎎/g), 양파(79~106㎎/g), 튀긴 양파링(58㎎/g), 크림 양파(51㎎/g), 동부콩(50㎎/g), 아스파라거스(50㎎/g) 순이었다.
제1 연구자인 커샌드라 보이드 연구원(석사과정)은 "양파와 관련 식품에는 다양한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돼 있어
2023-07-24 10:47:00
-
-
습한 여름 장마, '이 재료'로 식중독 예방해요
식중독은 식품에 함유된 유해한 미생물이나 독소 또는 화학 물질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특히 최근처럼 여름철에 비가 많이 올 때는 고온다습하기 때문에 음식물 관리에 조금만 소홀해도 식중독의 위험이 높아진다.
식중독은 ▲위장 장애 ▲탈수 ▲면역 체계 약화 ▲합병증 동반 등의 다양한 위험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다음의 식재료들을 눈여겨 보자.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오레가노
오레가노는 향이 좋은 허브일 뿐만 아니라 강력한 천연 항균제이기도 하다. 카르바크롤 및 티몰과 같은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식중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해주기 때문이다. 각종 요리에 풍미를 더하고 미관상 보기 좋게 하기 위한 허브로 오레가노를 활용해 보자.
▲마늘
마늘이 항균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알리신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식인성 질환을 일으키는 다양한 박테리아에 대해 강력한 살균 효과를 보인다. 각종 요리에 마늘을 추가해 음식 맛을 돋우는 한편 건강도 챙기는 걸 추천한다.
▲석류
석류 역시 항산화 기능을 갖고 있다. 엘라지탄닌과 같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물질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고 식인성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석류는 상큼한 맛까지 나기 때문에 챙겨 먹으면 기분 전환도 기대할 수 있다.
▲크랜베리
크랜베리에는 항산화제로 분류되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풍부하다. 이는 대장균과 같은 특정 박테리아가 요로 및 소화관 내벽에 부착해 번식하는 과정을 방해하여 감염 위험을 줄여준다. 그러므로 크랜베리 열매를 섭취하거나 크랜베리 주스
2023-06-29 22:32:01
-
-
중국산 깐마늘이 국산으로 둔갑...'농협' 상호까지
중국산 깐마늘을 국산으로 속여 2년여간 시중에 판매한 일당이 적발됐다.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충남농관원)은 중국산 깐마늘의 원산지를 국산으로 속여 판매한 깐마늘 가공업체 대표 60대 A씨와 공장장 50대 B씨를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고 13일 밝혔다.A씨와 B씨는 2020년 8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2년 2개월 간 충남 청양군 소재 깐마늘 공장에서 약 150여 차례에 걸쳐 중국산 깐마늘을 국산으로 표기된 포장재에 나눠 담아 도매시장에 납품해온 혐의를 받는다.이처럼 원산지를 속여 소비자들에게 유통된 마늘은 58.2t으로 시가 4억1천만원어치다.이는 국민 1인당 마늘 소비량을 기준으로 약 9천여 명이 1년 간 먹을 수 있는 양이다.충남농관원은 국산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국산·중국산 마늘 단가 차이를 노린 범행으로 이들이 2억원 상당의 부당이익을 얻었을 것오르 보고 있다.이들은 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물가 안정용으로 시중에 방출한 중국산 마늘을 범죄에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또 신뢰를 얻기 위해 '농협' 상호를 무단 도용, 포장지에 지속해서 표시해온 사실도 드러났다.육안으로는 깐마늘의 원산지를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을 악용해 이를 은폐하고자 별도의 장소에서 중국산 깐마늘을 국산 표기가 된 포장재에 담는 등 치밀하게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다.이렇게 국산으로 둔갑된 중국산 깐마늘은 실제 중국산 깐마늘에 비해 약 30% 높은 가격으로 수도권 마트 등에 판매됐다.김재민 농관원 충남지원장은 "소비자들이 우리 농식품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농식품 거래 형태, 농식품 수입 동향 등 시장
2023-04-13 17:11:05
-
-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식품 4
지속적인 피로나 불면증, 체중증가, 변비 등의 증상에 시달리고 있다면 만성염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만성염증은 암이나 고혈압, 당뇨와 같은 질병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데, 좋지 못한 식습관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불면증으로 인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평소 생활 습관부터 관리가 필요하다.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소개한다. 생강 알싸한 맛의 생강에는 신체의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진저올, 쇼가올, 징기베렌 같은 성분들이 들어있다. 진저롤 성분은 항바이러스 물질을 생선하는 효능이 있어, 감기에 좋고, 소화기관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위장의 통증도 줄여준다. 마늘 세계 10대 푸드인 마늘은 곰팡이나 세균에 대한 강한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다. 마늘의 알리신은 식중독균을 죽이고 특정 염증 단백질의 활동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키고, 혈압을 낮춰주며, 혈액 응고를 감소시켜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강황 카레의 주 원료로 쓰이는 강황은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특히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은 항염, 항산화, 항균 효과가 뛰어나다.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자가면역질환을 비롯해 심장병과 암, 폐질환, 관절염 등과 같은 질병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커큐민은 간의 산화 스트레스를 낮춰주어 간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천연 항산화제인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한데, 우리 몸의 각종 염증 반응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토마토는 변비나 대장질환에 효과적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당 수치를 개선시킨다. 또한 고혈압, 심
2022-03-07 16:53:04
-
-
3월의 귀한 제철 채소 '풋마늘'로 만드는 건강한 요리법
풋마늘은 이른 봄에 나는 것으로 '아직 덜 여문 마늘'이라는 뜻이다. 3~4월에 제철인 풋마늘. 한방에서는 풋마늘을 봄철 입맛을 돋우고 기를 보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풋마늘의 생김새는 대파와 비슷하지만 효능은 마늘에 버금간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A와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B2, 성장발육과 노화 방지에 좋은 니아신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풋마늘에는 풍부하게 들어있다.김치나 볶음, 장아찌에 두루 이용할 수 있는 풋마늘로 어떤 요리를 하면 좋을까? 풋마늘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풋마늘 불고기 재료 (2인분) 양파(1/2개), 풋마늘(160g), 불고기용 쇠고기(250g) 양념장 재료 설탕(1/2스푼), 간장(4스푼), 참기름(1스푼), 참깨 약간, 배즙(2/3컵) 만드는 법 1. 불고기양념장을 만든다. 2. 양파는 채 썰고, 풋마늘은 비슷한 길이로 썬다. 3. 팬에 양파와 풋마늘을 깔고 쇠고기를 얹는다. 4. 불고기양념장을 부어 중간 불로 끓인다.◆ 풋마늘 멸치볶음 주재료 (2인분) 풋마늘(80g), 잔멸치(1컵) 부재료 식용유 1스푼, 간장 1스푼, 고춧가루 1/2스푼, 맛술 2스푼, 고추장 1/2스푼, 물엿 1/2스푼, 참깨 약간만드는 법 1. 풋마늘은 4cm 길이로 썰고 두꺼운 건 2등분한다. 2. 마른 팬에 멸치를 바삭하게 볶아 건진다. 3. 팬에 식용유(1T)를 둘러 풋마늘을 40초간 중간 불로 볶다가 간장을 넣어 볶는다. 4. 멸치와 고춧가루, 맛술, 고추장, 물엿, 참깨를 넣어 볶는다. ◆ 풋마늘 김무침 주재료 풋마늘(160g), 마른 김 2장 부재료 설탕 1티스푼, 간장 1스푼, 참기름 1/2스푼, 참깨 약간 만드는 법 1. 풋마늘은 5cm
2017-03-10 12:13:00
키즈맘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