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어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여 원기 회복을 위해 먹는 대표적인 보양식 수산물이다. 불포화지방산인 DHA 및 EPA가 높게 포함되어 있어 뇌졸중 등의 순환기 계통 성인병 예방에 좋고, 당뇨병과 암 발생을 억제해 준다. 더불어 아이들의 성장을 촉진해 줄 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과 기억력 향상까지 도움을 준다.
▲장어 덮밥
밥 위에 양념을 발라 구운 장어를 얹은 덮밥 요리다. 우리나라보다는 일본에서 장어덮밥을 선호하며, 보양식으로 인기가 많다. 우리나라에서 여름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찾는 것처럼 일본인들은 여름 보양식으로 장어를 찾는다. 주로 장어덮밥에 올려진 장어는 민물장어로 사용되며, '아나고'로 불리는 바다장어는 양념구이보다는 덴뿌라로 튀겨서 텐동으로 먹는다.
메인 재료 : 손질 장어 1마리, 밥 1공기, 쪽파 약간, 후추 약간, 참깨 약간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2큰술,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1/3컵, 이금기 중화 매실소스 2큰술, 물 100ml, 설탕 4큰술, 미향 1큰술, 양파 1/2개, 통마늘 10알
만드는법
1.양파는 채 썰고, 쪽파는 송송 썰어준다.
2.기름을 두른 팬에 장어를 올리고, 후추를 뿌려 골고루 구워준다.
3.냄비에 물을 넣고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이금기 중화 매실소스 외 양념 재료를 넣어 마늘이 푹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4.장어 위에 완성된 양념을 얹어가며 약불에서 졸여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5.밥을 그릇에 담고 양념에 졸여진 장어를 올려준 다음 쪽파와 참깨를 뿌려주면 제철 장어가 듬뿍 담긴 ‘장어 덮밥’ 완성이다.
▲깐풍 장어
‘깐풍 장어’는 간단한 조리법으로 달콤하면서도 짭조름한 맛을 낸다. 깐풍기의 특성상 양념 된 묽은 소스를 끼얹어 매콤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는 조금 색다르게 달짝지근하면서도 감칠맛이 도는 건강식 반찬으로, 장어 깐풍의 맛이 흰쌀밥과도 잘 어울려 한 끼의 건강밥상을 책임질 수 있다.
메인 재료 : 초벌구이 장어 1마리, 녹말가루 1/2컵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2큰술,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2큰술, 물 1/4컵, 건고추 2개, 청양고추 2개, 양파 1/2개, 설탕 1/2큰술, 식초 1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만드는법
1.초벌구이 장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2.청양고추, 건고추, 양파는 굵게 썰어준다.
3.장어에 녹말을 묻힌 뒤, 팬에 노릇하게 구워준다.
4.팬에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고 끓여준다.
5.소스가 끓으면 구운 장어를 넣어 3분 정도 졸여주면 건강 밥상 ‘깐풍 장어’ 완성이다.
▲붕장어 무조림
붕장어 사이사이 매콤한 양념이 배어 부드러움 식감을 가진 ‘붕장어 무조림'이다. 두반장으로 양념해 매콤하고 감칠맛이 나면서도 많이 짜지 않아 축축 처져있는 분들을 위해 몸보신이 제대로 될 요리 중 하나다. 뼈가 많은 붕장어는 잔가시는 그냥 먹을 수 있는 정도지만 조리 시 굵은 가시는 잘라내야 한다.
메인 재료(2~3인분) : 붕장어 2마리(300g~350g), 무 1/8개, 대파 1대, 청양고추 3개
양념 재료 : 이금기 중화 두반장 2큰술,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3큰술, 후추 약간
만드는법
1.무는 얇고 넓게 썰어주고 대파, 청양고추는 송송 썰고 붕장어는 한입 크기로 썰어준다.
2.자른 무를 냄비 바닥에 넓게 깔아준 뒤 붕장어, 대파, 청양고추를 올려준다.
3.이금기 중화 두반장과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고 15분 정도 졸여주면 완성이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24-07-10 12:59:43
수정 2024-07-10 12:5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