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매너필즈 크리스천 스쿨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주영한국교육원 제공) / 연합뉴스
영국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찌개·떡볶이·달고나 등 한식 관련 단어가 다수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는 영국 옥스퍼드대 출판부가 출간하는 세계적인 권위의 사전으로, 3개월마다 새 어휘를 등재하고 있다.
OED 한국어 컨설턴트인 조지은 교수는 27일(현지시간) 해외에서 한식 관련 단어 사용이 급증하는 흐름을 반영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교수는 넷플릭스 히트작 '오징어 게임'에 등장한 '달고나', 한국 드라마를 통해 유명해진 '떡볶이'·'찌개' 등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도 한국 음식 단어들이 줄줄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하며 "영국 초·중·고생들도 한국 문화에 관해 얘기해보면 한식에 관심 있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 식문화가 영국에 깊숙이 자리 잡을 날이 머지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영국의 고급 백화점 식품관에도 비빔밥이 진열돼있고, 아시아 식당이 아닌 곳에서도 '코리안(Korean)'이라는 설명이 붙은 메뉴가 종종 눈에 띈다.
조 교수는 이에 더해 '형'·'막내'와 같은 호칭어도 사전 등재를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현상이 "한국 드라마 영향" 덕분이라며 "한국어가 영어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고 말했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