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터스톡
올해 극장가는 블록버스터 한국 영화보다 코미디 영화가 의외의 흥행을 보이고 있다.
영화계는 최근 큰 고민 없이 가볍게 즐기는 이른바 '팝콘 무비'가 극장가의 대세가 됐다고 보고 있다.
25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강하늘·정소민이 주연을 맡고 남대중 감독이 연출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 '30일'이 손익분기점인 160만명을 넘겨 170만명을 향해 가고있다.
이 영화는 올해 '천박사 퇴마연구소: 설경의 비밀'(이하 '천박사'), '1947 보스톤', '거미집' 등 추석 극장가를 노린 3편이 한꺼번에 쏟아진 이후인 이달 3일 개봉해 흥행에 불리할 것이란 예측이 많았다. 앞서 나온 세 작품은 스타 배우를 앞세운데다 막대한 제작비를 들인 영화들이라는 점도 이런 예상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이들 중 '30일'만이 유일하게 손익분기점을 넘는 데 성공했다. 판타지 영화 '천박사'가 가장 많은 관객(190만여 명)을 모았지만, 손익분기점인 240만명 달성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한 감독의 로맨틱 코미디 '달짝지근해: 7510'(이하 '달짝지근해') 역시 '30일'과 비슷한 상황에서 개봉했지만 흥행 성적은 우수했다.
'달짝지근해'는 여름 성수기 끝물인 지난 8월 15일 개봉했는데, '밀수', '더 문', '비공식작전',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대작이 개봉한 이후였다.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신작 '오펜하이머'와 정우성이 연출·주연한 '보호자'와도 한날 개봉해 '달짝지근해'의 흥행을 예측한 사람은 많이 않았다.
그러나 몇 주간 박스오피스 2∼4위에 머물며 138만여 명을 동원했다. 200억원 이상의 자본이 들어간 '더 문', '비공식작전'보다 더 많은 관객 수다.
손익분기점(165만명)에는 조금 못 미쳤지만, 최근 IPTV 서비스를 시작해 제작비를 거둬들이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 전망이다.
한 배급사 관계자는 "갈수록 삶이 팍팍해지고 안 좋은 뉴스만 나오는 사회 분위기가 코미디 영화 선호를 이끌었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젊은 관객들은 영화 티켓값으로 1만5천원을 내고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깊이 생각해야 하는 영화를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짚었다.
이어 "집에서도 볼 수 있는 코미디를 왜 극장에서 보느냐는 의문이 들 수 있지만, 지금 관객에겐 '무조건 극장에서 봐야 하는 영화'라는 게 잘 없다"면서 "집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으로 보는 영화와 극장용 영화의 경계는 점차 흐려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찬일 영화평론가 역시 "과거 기준으로는 극장에서 봐야 하는 영화는 '1947 보스톤'이나 '비공식작전' 같은 영화들이지만, 요즘 관객들은 아무런 사유 없이 2시간 동안 웃으며 볼 수 있는 영화를 극장에 가서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부자들' 등 사회 고발성 영화가 2015년까지 유행한 것처럼 지금은 코미디 영화가 관객들에게 통하는 장르인 셈"이라고 덧붙였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