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Cooking
비건 중식, 집에서도 쉽게!
입력 2024-03-09 14:55:25 수정 2024-03-09 14:55:2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비건 열풍으로 비건 인구가 늘어나며 다양한 비건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식품 기업들은 직접 비건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등 식품업계 전반에 비건 열풍이 일고 있다. 소스류에도 다양한 비건 소스가 출시되고 선택받고 있다.

실제로 G마켓에 따르면 비건 소스 상품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182%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비건은 맛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많은데, 이는 사용할 수 있는 식재료가 줄어들고 이전에 먹었던 음식과는 다른 맛과 식감의 기억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이에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비건 소스를 활용해 감칠맛을 더한 중식풍 비건 메뉴를 소개한다.



▲ 비건 깐풍 만두
만두는 식사로, 간식으로 심지어 야식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비건들을 위한 비건 만두 역시 출시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김치만두가 대표적이지만 버섯이나 양배추 등으로 고기와 같은 맛과 식감을 살린 만두 판매되고 있다.

보통 만두의 경우 간단히 맛간장을 만들어 찍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약간의 노력을 더 하면 중식풍의 깐풍 만두를 즐길 수 있다. 특히 깐풍 소스는 매콤한 맛과 달콤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는데 좋으며 이는 각종 모임의 처음 입맛을 살릴 수 있다.

메인 재료: 비건 만두 1봉,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파프리카 1개, 다진 마늘 1큰술
소스 재료: 이금기 비건 소스 1큰술, 이금기 치우챠우 칠리오일 2큰술, 진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물 4큰술

만드는법
1. 고추와 파프리카를 잘게 썰어 준비한다.
2. 소스볼에 소스 재료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칠리오일은 1큰술만 사용)
3. 만두는 프라이팬에 노릇노릇하게 구워 접시에 덜어둔다.
4. 프라이팬에 칠리오일을 1큰술 넣고 다진마늘을 같이 볶는다.
5. 썰어둔 채소와 소스볼의 소스를 넣고 끓여 깐풍 소스를 완성한다.
6. 구워진 만두를 접시에 올리고 깐풍 소스를 올려준다.


▲ 청경채 버섯볶음 덮밥
아삭한 식감으로 최근 한국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청경채는 중국 배추의 일종으로 특별한 맛보다 아삭한 식감으로 먹는 채소이니만큼 쌈이나 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더해 활용하기 좋다. 청경채는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피부 미용에 좋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특히 청경채의 지용성 베타카로틴은 기름과 만나면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볶거나 데치는 요리 중 올리브유나 참기름 등 요리 오일을 더해주는 것이 좋다.

메인 재료: 밥 1공기, 청경채 3개, 양송이 버섯 6-7개, 대파 1/2개, 양파 1/2개,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다진마늘 1큰술, 식용유 3큰술
소스 재료: 이금기 비건소스 1큰술,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전분가루 1큰술, 물 300ml

만드는법
1. 청경채는 밑동을 자른 후 씻어준다.
2. 양송이 버섯 양파, 고추를 슬라이스하고 대파는 잘게 다져 준비한다.
3. 소스볼에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비건소스, 맛술을 넣고 잘 섞는다.
4. 물300ml에 전분가루 1큰술을 넣어 전분물을 만든다.
5.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대파, 양파, 버섯을 넣고 볶는다.
6. 청경채, 고추를 추가하고 소스를 넣어 조금 더 볶아준다.
7. 전분물을 넣어 잘 섞은 뒤 걸쭉해지면 불을 끈다.
8. 접시에 밥을 담고 밥 위에 청경채 버섯볶음을 올려준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24-03-09 14:55:25 수정 2024-03-09 14:55:25

#비건 , #중식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