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후기에 들어서면 몸이 둔해지고, 언제 올지 모를 출산 신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므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순산을 위해 막달 임산부가 지켜야 할 몇 가지 생활법을 소개한다.
고영양·저칼로리 음식 섭취하기
가장 먼저 식습관이 중요하다. 임신 후기에는 체중이 급격하게 늘 수 있으므로 매일 체중을 체크하면서 고영양, 저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쌀밥 대신 현미나 콩 등을 섞은 잡곡류를 먹고, 매 끼니 채소 반찬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산도에 지방이 쌓이면 난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식단과 체중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아울러 비타민 A가 풍부한 쇠간, 토마토, 달걀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태아에게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출생 후 발육 부진을 겪거나, 질병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숙면을 위한 방법들
임신 후기에는 배가 불러오고 자세가 불편해지면서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잠을 잘 자는 것은 엄마 자신뿐만 아니라 태아의 성장에도 꼭 필요하다.
잠을 잘 자려면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짧은 낮잠이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피로를 풀어줄 수 있다. 또한 잠을 잘 때는 옆으로 누워 다리를 구부린 후 밑에 쿠션을 대어 발의 위치를 높여주면 하체의 혈액순환이 좋아져 피로가 풀리고 잠이 잘 올 수 있다.
수면 환경도 중요하다. 침실 조명은 너무 밝지 않게 간접 조명을 사용하고, 가볍고 따뜻한 이불과 옷을 갖추어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분만이 가까워오면 배가 땅기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 몸 곳곳에서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이때는 긴장감이 커질 수 있는데, 분만 전 과정과 호흡법을 연습해보면 도움이 된다. 깊고 규칙적인 호흡법을 익히면 출산에 대한 긴장과 불안을 줄여줄 수 있다. 라마즈 호흡이나 이완법 등은 순산에 큰 도움이 된다.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고, 체조로 골반을 유연하게 해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임신부 워킹은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전신 근육을 단련해주기 때문에 추천하는 운동이다. 체조는 요통과 어깨 통증, 부기 해소에 좋고 분만 시 골반의 개폐력을 높여준다.
운동 후에는 꼭 휴식을 취해주고, 일상생활에서 무리하게 움직이는 것은 피해야 한다. 특히, 배에 압박을 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를 숙이면 태아에게도 압박이 가해지므로, 몸을 낮춰야할 때는 허리를 숙이지 말고 무릎을 구부리도록 한다.
V라인 순면 골반팬티 5종 세트. 임신 초기부터 만삭, 출산 후까지 착용 가능하다. 민감한 임산부의 피부를 생각해 부드러운 프리미엄 순면 원단을 사용했으며, 땀을 잘 흡수해 가볍게 입을 수 있다. 밑면은 타올지로 처리해 위생적이며, 분비물을 쉽게 확인해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95~110 사이즈로 출시.
#임신부 , #막달 임신부 , #임신 후기 , #임산부 팬티 , #임신부 골반팬티 , #프라하우스 , #임신부 숙면 , #임신부 속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