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에 전골, 닭갈비, 떡볶이 등 어디에나 감초 역할을 하는 '양배추'는 어디서든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재료다. 최근에는 '양배추 스테이크' 레시피가 인기를 끌면서 다어트 식품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렇듯 우리에게 친숙한 양배추는 사실 올리브, 요구르트와 함께 세계 3대 장수 식품에 속할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재료다. 성인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양배추의 효능>
1. 성장기 발육, 골다공증 예방
양배추에는 비타민 U, A, C, B1, B2, K등이 고루 들어있고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또 풍부한 칼슘을 담고 있으며,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옥산살이 들어있지 않아 칼슘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2. 피부 개선, 상처 치료
양배추에 들어있는 각종 비타민은 피부의 노폐물을 배출하도록 돕는다. 비타민 C가 특히 풍부하게 담겨 있어 콜라겐을 촉진시키고, 여드름과 주근깨 등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 양배추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상피세포를 재생시켜 피부 노화를 막아준다.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 U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어 상처 치료에 효과가 있다.
3. 위 건강에 최고
양배추에 담긴 비타민U, K, 유황, 염소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위염으로 인해 위점막에 상처가 생겼을 시 상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위점막에 출혈이 있을 경우 지혈 효과도 발휘한다.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궤양이 있는 사람의 90% 이상이 완치된다는 실험 결과도 등장한 바 있다.
4. 면역력 강화와 항암 효과
양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백혈구의 기능을 강화시켜 저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은 위암, 폐암, 직장암, 대장암의 발생률을 낮춰준다. 또 양배추에 가득 담긴 섬유질은 발암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
5.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
양배추는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적은 양에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사량을 줄이는 효과를 낸다. 또 식이섬유는 흡수 되지 않은 채 장까지 이동하여, 장운동을 촉진히키는 효과가 있어 변비로 고생하는 이들에게 특히 좋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