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은 비타민 A, 비타민 B군,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으며 인삼에도 많이 포함된 사포닌도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두릅의 줄기에는 식중독을 유발하는 독성 성분이 있어 꼭 끓는 물에 데친 후 사용하고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두릅 손질하는 방법은?
밑동을 감싸고 있는 나무 껍질 부분을 잘라내며 너무 많이 자르면 순이 가닥가닥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자세히 보면 가시들이 있는데, 억센 가시들은 데치기 전 제거하는 것이 좋다. 두릅을 데치는 시간은 30초~1분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오래 데치면 아삭한 식감을 해칠 수 있다. 향과 식감 때문에 구입 후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 시 물기를 충분히 뿌린 후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 냉장 보관하면 된다.
▲ 삼겹살 두릅 말이
두릅을 고기말이 요리로 즐길 경우 두릅의 비타민 및 무기질을 단백질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염도가 높은 베이컨 대신 삼겹살을 사용하면 더 건강하고 두릅향을 해치지 않으며 대신 굴소스를 중심으로 한 소스를 더해 감칠맛을 잘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메인 재료: 두릅 6줄기, 삼겹살 3줄, 홍고추 1개, 밀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용유 3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소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설탕 1/2큰술, 물 2큰술, 청주 1큰술
만드는 법
① 두릅을 데칠 물(4컵)+소금(1작은술)을 끓여준다
② 두릅을 손질한 뒤 끊는 물에 넣고 1분간 데친 후 체에 밭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꼭 짜준다.
③ 홍코추는 씨를 제거하고 곱게 다져준다.
④ 삼겹살은 반으로 썰고 칼등으로 두드려 옆게 펼친 뒤 후춧가루를 뿌려준다.
⑤ 작은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섞어준다.
⑥ 삼겹살에 두릅을 올려 돌돌 말아준 다음 겉에 밀가루를 묻혀 준비한다.
⑦ 달군 팬에 식용유 2작은술을 두르고 말이를 올려 굴려가며 3분간 구워준다.
⑧ 뚜껑을 덮고 약한 불로 줄여 4분간 더 구워준다.
⑨ 팬을 닦은 후 식용유 1작은술을 두르고 홍고추, 다진마늘을 넣어 약한불에서 30초간 볶는다.
⑩ 양념과 구워둔 삼겹살 두릅 말이를 넣고 양념을 끼얹어가며 1분 30초간 졸여 완성한다.
▲ 두릅 쇠고기 볶음
두릅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지만 고기류와 함께 즐기면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 중화 검은콩 소스는 한나라 때부터 사용해 온 전통적인 중화 양념 중 하나로 생소하게 들리겠지만 국내 유명 중식당들에서 블랙빈이나 두치 라는 단어가 들어간 요리는 대부분 이 중화 검은콩 소스를 활용한 요리다. 영미권에서 말 그대로 블랙빈 소스로 부른다. 콩을 삶고 말려 발효시킨 것으로 약재이기도 한 두시는 주로 볶음 요리에 잘 어울리며 국수 등에 비벼 먹는다.
메인 재료: 두릅 8개(손질 후 80g), 쇠고기 등심 200g, 새송이버섯 1개(80g), 마늘 2쪽, 통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소스 재료: 이금기 중화 검은콩소스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두릅을 데칠 물(4컵)+소금(1작은술)을 끓여준다.
② 쇠고기는 1x5cm 크기로 썬 후 양념 재료와 함께 볼에 담아 버무려 5분간 재워둔다.
③ 두릅을 손질한 뒤 끊는 물에 넣고 30초간 데친 후 체에 밭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꼭 짜준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중약불에서 1분간 볶는다.
⑤ 중약불로 올린 뒤 재워 둔 쇠고기를 넣고 1분간 볶는다.
⑥ 새송이버섯을 넣고 1분, 두릅, 참기름 통깨를 넣고 30초간 더 볶아 완성한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