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 감자는 쌀, 보리, 옥수수와 함께 세계 4대 작물로 불리는 식품 중 하나다. 감자에는 몸에 이로운 필수영양소가 풍부하면서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하거나 건강을 챙기는 이들이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밑반찬으로 먹기에도 좋고, 아이들 간식으로 먹기에도 좋은 감자의 기특한 효능 5가지를 소개한다.
성인병 예방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해 '땅 속의 사과'라고 불리는 식품으로, 열을 가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감자 속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 좋고,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감자의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단, 녹색으로 변한 껍질과 싹에는 독성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잘라내고 먹어야 한다.
위궤양 억제
감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 점막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경련, 위궤양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 위가 약하다면 감자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감자의 생즙에는 알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를 보호해준다.
당뇨 예방
감자는 당뇨병 환자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다. 감자 속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우는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으면서도 인슐린의 역할을 해 췌장을 보호하고 당뇨병을 예방해준다.
다이어트 효과
GI지수가 높은 감자는 흡수가 빠르지만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다. 감자는 100g당 55kcal로,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수분함량이 높고 포만감이 오래 가 과식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 또 체지방을 분해하는 성분도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 식품으로 제격이다.
고혈압 예방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하다. 칼륨은 몸 속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해주어 혈압을 조절해준다. 또 체내 노폐물 처리를 돕고 혈관 확장으로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