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식품으로 잘 알려진 감잎차는 감나무의 잎을 채취해 건조시킨 후 물에 우려내 마시는 차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감잎차에는 카페인이 없어 임산부와 어린아이도 마실 수 있고 다이어트 및 노화방지, 감기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다. 건강 유지에 이로운 감잎차의 효능을 소개한다.
비타민 C 풍부...감기예방에 효과적
레몬의 20배가 넘는 비타민 C가 함유된 감잎차는 감기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즘처럼 아침 저녁 기온차가 큰 시기에 감잎차를 꾸준히 마시면 피로가 풀리고 면역력을 강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감잎 속 영양소는 열에 잘 파괴되지 않아 아이들(생후 13개월 이후)이 감기에 걸렸을 때 차로 끓여 먹으면 좋다.
다이어트& 피부미용에 좋은 식품
감잎차에는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지방을 분해하고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이뇨 작용이 있는 칼륨이 풍부해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해주고, 혈류를 촉진시켜 기초 대사를 향상시켜준다. 피부 미용에도 좋다. 비타민C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피부에 미백 효과를 주고, 기미 등을 예방해준다.
뛰어난 항산화 작용
비타민 C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다양한 무기질 성분들로 인해 세포 재생을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또한 무기질 성분과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골다공증과 골격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과다 섭취 시 변비 발생할 수도
감잎차의 탄닌 성분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동시에 지방 분해 효과가 있지만, 수분을 끌어당겨 변비가 오기 쉽고 철분의 흡수를 처해할 수 있으므로, 하루 1~2잔 정도로 제한해 마셔야 한다. 변비나 빈혈이 있는 임산부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21-03-22 17:16:15
수정 2021-03-22 17: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