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적극적인 양육참여가 아이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국내외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빠가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시 아이의 사회성이 높아지며, 두뇌와 인성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토록 중요한 아빠 육아,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지 막막하다면 아빠들을 위한 육아서와 함께 출발해보자.
◎ 0-3세 아빠 육아가 아이 미래를 결정한다
세계적 양육 전문가가 최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빠의 자극이 자녀의 두뇌를 어떻게 발달시키는지 집중적으로 조명했다. 이 책에서는 EBS 다큐프라임 '아빠 놀이 엄마 놀이'에 출연한 저자 리처드 플레처 박사가 밝힌 아빠 양육의 연구결과들을 보여주면서, 아빠만이 줄 수 있는 자극과 놀이효과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아빠의 양육방법이 조금 어설프더라도 아빠에게 양육 참여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아빠가 아이와의 유대감을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노하우를 제시한다. (리처드 플레처/글담출판)
◎ 아빠 육아 공부
어떤 아빠가 되어야 할까? 바쁜 아빠는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어야 할까? 많은 남성들이 육아에 있어 아빠라는 존재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적극적으로 육아에 참여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좀처럼 아이와의 시간을 내기가 힘든 것이 현실. 대한민국 아빠들에게 육아휴직이란 그림의 떡이다.'아빠 육아 공부'는 늘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 아빠들을 위해 탄생했다. 세 아이를 키우는 직장인 아빠인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짧은 시간이라도 아이와 알차게 놀아줄 수 있는 비법을 공유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앙현진/위닝북스)
◎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30년 뇌과학을 연구하면서 폭넓은 강연을 통해 '아빠효과'를 본격적으로 전파해 온 저자 김영훈 박사는 이 책을 통해 아빠두뇌육아의 연결고리를 과학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빠의 양육은 단순히 아이의 성격뿐만 아니라 성적, 감성, 리더십, 공감능력, 끈기 등에 영향을 미치는데, 저자는 아빠두뇌육아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다양한 꿀팁을 알려준다. 또한 아이 걸음마 발달시키는 방법, 월령별 책 고르는 방법 등 아빠들이 궁금해할만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김영훈/베가북스)
◎ 아빠의 탄생
예비 아빠들을 위한 임신과 태교, 출산 노하우가 담긴 책이다. 수정에서 탯줄 자르기까지 임신과 출산 과정의 모든 정보를 남자의 시각에서 유쾌하게 풀어냈다. 임신 기간별로 알아두어야 할 남편의 역할들을 자세하게 소개하면서 임신한 아내를 위해 유의해야할 점, 임신부의 신체적 증상들, 아기용품 고르는 방법 등의 내용을 수록했다. 임신과 출산과정에서 아빠의 역할을 해내면서 아내는 편안하고 행복한 마음을 가질 수 있고, 아이는 건강하고 똑똑하게 자랄 수 있을 것이다. (마크우즈 /큰솔)
◎ 아빠 육아법
얼마 주어지지 않은 아이들의 귀중한 육아기, 아빠로서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최악'의 아빠에서 '최고'의 아빠가 되기까지 4년의 체험기가 책으로 만들어졌다. 저자는 '아빠되기'는 쉽지만 '아빠답기'는 어렵다면서 "아이들의 행복과 불행은 사실상 부모의 역할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세 딸을 키우며 겪은 체험을 바탕으로 아빠의 역할을 재정의하고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여러가지 육아 노하우를 엿볼 수 있다. (이대섭 /지식과감성)
이진경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