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건강을 증진시키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다는 크릴오일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임산부 등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크릴오일은 남극에서 서식하는 작은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치매를 예방하는 오메가3를 비롯해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졌다.
특히 크릴오일의 ‘인지질’은 물과 기름에 잘 녹는 독특한 성분으로, 체내 지방 분해와 영양소 흡수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인지질은 혈관 속에 쌓인 기름때를 흡착한 뒤 배출해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크릴오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실제로 2014년 국제 영양연구 학회지에 실린 논문 자료를 보면 크릴오일을 12주 동안 섭취한 사람들은 섭취 전과 비교해 혈청 지방 수치가 10.2%나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크릴오일은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거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복용해야 한다. 임신 중인 여성이나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의 경우 아직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는 연구결과가 없어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또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두드러기나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