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가 중시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비만 다이어트나 치료가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비만과 합병증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심미적인 측면에 치우치는 경향이 짙다. 이로 인해 올바르지 못한 방법의 다이어트가 유행하거나 일시적인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이어트가 전해지고 있기도 하다.
다이어트 하면 보통 잘못된 방법 중의 하나인 먹지 않고 굶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를 많이 떠올린다. 하지만 이런 다이어트로 인해 몸에 밸런스 균형이 깨져 오히려 내 몸에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체중이 일시적으로 감소해도 그동안의 채우지 못했던 식욕을 채우게 되면 다시 체중이 증가하면서 요요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몸무게만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춘 다이어트는 근원적인 개선이 쉽지 않고, 요요 현상이 찾아오거나 체중 감량에도 한계가 분명하다. 이로 인해 최근 한방다이어트 등 한의학적 접근을 대안으로 삼는 이들도 많아졌다.
한방다이어트 진행 시 처방되는 한약은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가운데 식욕을 저하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단순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비만의 근원 제거도 기대할 수 있어 요요현상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한약은 몸속의 독소를 배출시키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기초대사량을 높여 피하지방 및 내장지방이 감소하는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자신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몸의 수분을 빼는 것이 아닌 체지방을 제거하는 다이어트에 초점을 잡아 시작해야 한다.
< 도움말: 후한의원 광주점 서동철원장님 >
키즈맘 뉴스룸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