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무더위를 앞두고, 이색 보양식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손꼽히는 연어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에 관심이 쏠린다.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하다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레몬 연어 오븐구이’를 추천한다.
연어는 비타민 A, 비타민 B군, 비타민 D, 비타민 E 등 비타민이 풍부할 뿐 아니라 단백질, 비오틴, 오메가 지방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심혈관 질환 뿐 아니라 우울증에 예방에 효과적이다.
특히, 연어에 곁들여지는 레몬은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많아 비타민C의 필요량이 많은 임산부와 수유기간인 산모 그리고 노인들에게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수면의 질을 높여 무기력함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레몬 연어 오븐구이는 조리하는 방법이 복잡하지 않으나 연어는 지방이 많은 생선이라 수분이 빠져 나가 퍽퍽해지지 않도록 조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오일이나 버터를 사용해 구우면 고소해지지만 수분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증기가 외부로 새는 것을 막아 촉촉하게 구울 수 있도록 종이봉지에 싸서 굽는 앙 파피요트(en papillote)를 추천한다.
잘 구운 연어 위에 레몬을 더하면 연어 특유의 냄새와 느끼함을 잡아주고 간을 덜 해도 더 한 것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별다른 양념 없이도 담백하고 부드러운 연어구이를 즐길 수 있는 레몬 연어 오븐구이는 다양한 자투리 채소를 넣을 수 있고 연어 대신 다른 흰살생선으로 대체할 수 있다.
◆레몬 연어 오븐구이
<재료>
레몬 2개, 연어 필렛 2조각(중간크기, 400g), 알 감자 3개, 아스파라거스 4개, 올리브오일 2큰 술, 소금 1작은 술, 통후추(또는 후춧가루) 1큰술
옵션: 로즈마리 약간
<만드는 법>
1. 오븐은 200℃로 예열한다. 레몬 1개는 2등분하고, 나머지 1개는 0.5cm 두께로 썬다.
2. 알감자는 껍질째 0.5cm 두께로 썰고, 아스파라거스는 필러로 껍질을 벗긴 후 3cm 길이로 썬다.
3. 종이포일을 펼쳐 올리브오일 약간을 바른 후 레몬 슬라이스를 깔고 연어를 얹는다. 2등분한 레몬 한 조각을 손으로 꾹 짜 연어에 뿌리고, 소금, 통후추로 간을 한다.
4. 알감자, 아스파라거스, 로즈마리를 올린 후 올리브오일을 골고루 펴 바른다.
5. 종이포일을 꼼꼼히 접어준 뒤 오븐의 가운데 칸에서 25~30분간 굽는다.
Tip)
- 당근, 호박, 가지 등 기타 자투리채소를 함께 구워도 좋다.
- 연어는 대구, 도미, 농어 등의 흰 살 생선으로 대체할 수 있다.
- 기호에 따라 남은 레몬을 더 짜고, 간을 더해 먹는다.
자료제공: 만나몰
오유정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