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첫 아이를 출산한 35세의 이 모씨는 요즘 말 못 할 고민에 빠져있다. 몇 주전 다이어트를 위해 등록한 요가 수업에서 자신도 모르게 소변을 ‘찔끔’하는 상황을 겪었기 때문. 부끄러운 마음에 병원 방문은 생각지도 못하고 끙끙 앓던 이 씨는 될 수 있는 대로 외출을 삼가고, 취미로 하던 운동마저 다니지 않게 됐다.
이처럼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요실금 환자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많은 환자가 이를 부끄럽게 여겨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않고 있다.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함보다 생리 현상을 조절하지 못하는 자신에게 드는 자괴감이 더 크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중·장년층 42%, 요실금 증상에 ‘부끄러움’ 느껴
실제로 전국 50~60대 중·장년층 16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유한킴벌리 디펜드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42%가 요실금을 부끄러운 증상으로 인식하며, 55%가 가족이나 배우자에게도 증상을 말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20~30대 환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 과로로 인한 스트레스 등으로 젊은 층의 요실금 발병률 역시 높아지는 추세나 그 동안 중년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탓에 창피함이 앞서 고민을 숨기는 이들이 대다수다.
이처럼 말 못 할 고민으로 고통 받는 요실금 환자가 늘어나자, 업계는 혼자서 요실금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요실금 셀프 케어’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편의점, 홈쇼핑, 약국 등 유통망을 확대해 접근성을 높이고 쉬운 사용법으로 거부감을 최대한 덜어내 눈길을 끈다.
GS25, 유한킴벌리 ‘디펜드 스타일’
요실금 증상으로 야외활동은커녕 외출도 버겁다면 우선 전용 패드 등 요실금 전용 언더웨어를 활용해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 출시된 요실금 전용 언더웨어는 두께가 얇아 겉으로 잘 보이지 않고 착용감이 좋아 사용하기 편리하다. 그 동안 대형 할인점이나 슈퍼에서만 판매됐으나 이제는 편의점에서도 간편하게 요실금 전용 패드를 구매할 수 있다.
GS25는 최근 유한킴벌리와 손잡고 요실금 전문 브랜드인 디펜드 제품 3종을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한요실금 제품은 디펜드 스타일 라이너, 패드, 언더웨어 등 여성용 제품 3종으로 편의점의 구매 패턴에 맞춰 3입 소포장으로 구성됐다. 초강력 흡수체의 넓은 밀착면으로 샘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하며, 얇은 두께로 티나지 않아 안심하고 야외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팩토리얼 ‘이지케이’
케겔운동은 요실금 예방과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어 요실금 치료에 대표적인 운동요법으로 알려져 있다. 골반기저근을 조이며 항문 주변에 힘을 주었다가 풀어주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실시해야 하는데 정확한 자세와 동작을 하지 않으면 개선 효과를 보지 못한다.
팩토리얼은 정확한 동작으로 케겔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가정용 요실금 치료 의료기기 ‘이지케이(Easy-K)’를 홈쇼핑 렌탈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의자나 침대 혹은 변기에 올려놓고 버튼을 누르는 방법으로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케겔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체에 무해한 전기 자극으로 근육을 강화시키는 원리로, 5단계 프로그램과 99단계 강도 조절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원하는 강도 선택이 가능하다. 비삽입형 기기로 남녀 구분 없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지케이는 식약처 허가와 GMP인증을 받은 안전한 제품으로 하루 15분씩 꾸준히 사용하면 요실금 예방은 물론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그린스토어 ‘yo[요]’
올바른 식습관은 요실금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수칙이다. 자극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콩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요실금에 좋다.
영양치료전문기업 그린스토어는 최근 배뇨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yo[요]’를 약국에 출시했다. 'yo[요]'는 콩에서 추출한 소이라이프40와 수용성 호박씨 추출물인 EFLA940를 함유한 복합물 고레스(GO-LESS)를 주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그린스토어에 따르면 이 복합물을 인체 적용 실험한 결과 야간배뇨 횟수 40% 감소, 소변 빈도 27% 감소, 절박뇨 빈도 31.3% 감소했다. 전국 1만1000개 그린스토어 약국 가맹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송새봄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18-05-27 09:24:00
수정 2018-05-27 09:2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