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는 임신‧출산‧육아 종합포털 아이사랑 모유수유 상담실을 통해 자주 묻는 질문들을 묶어 상담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책자는 최근 2015년부터 2016년까지 2년간의 모유수유 상담사례를 분석해 자주 묻는 질문 103건을 선정하여, 모유수유 전문가의 감수를 거쳐 제작됐다.
임신 중 유방변화, 모유량, 수유간격, 밤중수유, 단유방법 등 모유수유 시작부터 종료까지 분야별로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는 책자에는 '둘째는 꼭 모유수유를 성공하고 싶어요'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모유수유에 실패한 경험이 있더라도 재도전하여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며, 커피섭취, 파마, 염색, 눈썹문신 등이 모유수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같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궁금한 질문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상담사례집은 보건소 및 모유수유시설 등에 배포되며, 인터넷 홈페이지 '아이사랑'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인구보건복지협회 신언항 회장은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에 대한 의지는 있으나 정보부족, 방법미숙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데, 전문가 답변으로 구성된 이번 사례집이 올바른 모유수유 방법을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임신육아 및 난임상담센터를 운영해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상담 서비스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오고 있다. 아이사랑을 통해 임신, 출산, 육아, 난임 등 각 분야의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화 상담(임신육아 1644-7373 / 난임심리 1644-7382)도 가능하다.
특히, 난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난임 의료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난임, 바로알기’ 를 제작해 보건소와 병원에 배포하였으며, 아이사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송새봄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