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가정은 이번 겨울이 두근거린다. 아이가 난생처음 '학교생활'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긴장하기는 부모도 마찬가지. 초등학교 입학 전 정비해야 할 내용들을 정리했다.
건강 검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점은 아이의 건강 상태다. 취학통지서에 표기된 DTaP, 폴리오, MMR, 일본뇌염 등 총 4종의 국가 필수 예방 접종을 마쳐야 한다. 접종 기록에 대해서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칠판 글씨를 보거나 수업을 듣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시력이나 청력, 치아 검진도 함께 받자.
생활 습관
유치원과는 달리 학교에서는 아이가 직접 모든 일을 혼자 해야 한다. 가정에서 혼자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는지, 스스로 자기 자리를 치우고 정리할 수 있는지 확인하자. 특히, 학교 화장실이 익숙하지 않아 아이가 당황할 수 있다. 뒤처리 방법과 공중 화장실 사용법을 꼭 알려 줘야 한다. 또한 화장실은 꼭 수업이 끝나고 쉬는 시간에 다녀올 수 있도록 일러주고, 혹시나 수업 중 가고 싶다면 선생님에게 말해야 한다는 것도 알려줘야 한다.
인지 능력 및 조작 능력
학교에서의 일과는 시간과 요일에 따라 달라지므로 시간과 날짜, 요일에 대한 개념을 미리 익히면 도움이 된다. 부모의 휴대폰 번호와 집 주소 등 기본적인 사항을 사전에 외워 두면 혹시 모를 비상 상황이 닥쳤을 때 대비할 수 있다. 유치원과 달리 학교에서는 급식 생활을 하므로 젓가락질 연습을 하게 해야 한다. 만들기나 오리기와 같은 조작 활동도 많기 때문에 가위질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하자.
예절 준수와 표현 능력
인사성이 밝고 예의가 바른 아이는 선생님은 물론 친구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공손히 인사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잘 모르는 학교 선생님에게도 가볍게 묵례 정도는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 좋다. 학교는 공동생활을 하는 곳임을 일러 주는 동시에 규칙과 질서를 지켜야 한다는 점도 함께 알려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