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 사슴코가 빨간 탓일까, 산타 할아버지를 기다리며 머리맡에 놓아둔 양말이 빨개서일까. 매년 이맘때쯤이면 노래방 18번곡 레퍼토리처럼 거리를 붉게 메우는 18번색. 식탁도 예외는 아니다.
수박을 먹을 수 있는 철, 딸기를 볼 수 없는 철과 같은 제철의 구분이 없어지고 수입 유통도자유로워져 제 나라에서 보기 힘들었던 수입 과일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된 덕에 국내에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된 석류.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던 과일로 알려진 석류는 강렬한 색과 뛰어난 맛을 자랑한다. 특히나 붉은 색감 덕분에 연말 파티 느낌이 물씬 풍기는 제철 과일로 단연 인기다.무엇보다 저열량, 저지방 과일인 석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식품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온 가족이 함께 먹기에 좋아 사랑하는 사람과 식탁 앞, 옹기종기 둘러 모여 음식을 나누며 즐기는 연말 홈파티에 제격이다.
더욱이 석류는 껍질과 씨앗에 타닌과 펙틴이 함유돼 있어 원활한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과육은 물론 껍질과 씨앗까지 먹을 수 있다. 면역력 증진과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도움을 주는 항산화 식품, 석류로 온가족 건강과 동시에 연말의 분위기를 만끽해보자.
영양가 넘치는 매력적인 석류를 활용한 식탁은 단연 특별할 것.
◆석류를 이용한 특별한 레시피
입안 가득 머금은 발랄함, 석류 훈제연어 샐러드
재료
샐러드: 훈제연어 100g, 석류 1/2개, 양파 1/4개, 어린잎채소 20g, 케이퍼 1 큰술
샐러드드레싱:마요네즈 4큰술, 레몬즙 1큰술, 다진 고추피클 1큰술, 꿀 1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훈제 연어는 가로 1cm, 세로 1cm정도로 작게 썰고 양파는 채썰어 매운맛을 뺀 후 물기를 제거한다.
2.석류 1/2개는 반으로 나누어 물이 담긴 볼에 담가 껍질을 벗긴다. 알맹이만 분리하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종이컵에 아래쪽을 잘라내 그릇 중앙에 놓고 연어와 양파를 층층이 쌓아 올린다.
4.양파 위에 어린잎채소, 석류알맹이와 케이퍼를 올린 뒤 샐러드드레싱을 만들어 곁들인다.
건강한 한 잔, 석류초
재료
석류 2개, 식초 1리터, 유리밀폐용기
만드는 법
1.석류를 윗면에 십자로 칼집을 넣은 후 4등분으로 나누어 물이 담긴 볼에 담가 껍질을 벗긴후, 알맹이만 분리하고 체에 밭여 물기를 뺀다.
2.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석류 알맹이를 넣는다.
3.식초를 붓고 뚜껑을 닫은 후 냉장고에서 40일간 숙성시킨다.
Tip) 석류초는 양념장, 샐러드드레싱, 냉채, 피클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면 좋다.
달콤함을 마주하다, 석류 초코 타르트
재료
타르트지: 박력분 115g, 슈가파우더 30g, 달걀 32g, 실온 버터 50g, 소금 1작은술
필링: 석류 1개, 다크초콜릿100g, 생크림 100ml
만드는 법
1.석류는 4등분을 한 후 물이 담긴 볼에 담가 껍질을 벗겨 떠오르는 알맹이만 분리한 후, 물기를 제거한다.
2.휴지된 반죽은 밀대로 0.3cm정도의 두께로 밀어 타르트팬에 펼쳐 올려 모양을 잡고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0분간 구운 뒤 잠시 식혀둔다.
3.생크림에 다크초콜릿을 넣고 다 녹을 때까지 골고루 섞어 필링을 만든 후, 석류 알맹이를 넣고 버무린다.
4.식혀둔 타르트에 필링을 채운 다음 냉장고에 넣어 초콜릿을 굳힌다.
Tip)오븐이 없는 경우 과자를 이용해 타르트를 만들 수 있다. 비닐봉투에 잘게 부순 비스킷과 녹인 버터를 넣고 섞는다.
◆홈파티를 만끽하는 방법, 석류를 활용한 연말 홈드레싱
아늑하거나 로맨틱하거나. 포인트 소품 하나만으로 전환되는 공간의 분위기. 제철 과일 석류를 홈데커레이션 아이템으로 활용해 집안의 무드를 챙겨보자.
엔틱하거나 클래식하거나, 테이블 데코
높낮이가 다른 양초 2~3개를 크리스마스 느낌이 물씬 나는 석류와 모과 같은 엔틱한 색감의 과일과 함께 배치한다. 과일 사이사이에는 석류와 어울릴 잎 소재, 열매 소재를 골라 사이사이에 조금씩 꽂는다. 단, 소재의 양이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무드를 더하다, 석류 리스
시중에 판매되는 모양이 잡힌 나뭇가지 리스에 주인공인 큰 소재를 먼저 배치한다. 석류 안에 철사를 넣어서 리스에 단단히 고정한 후, 오렌지에 정향을 꽂아서 석류와 마찬가지로 철사를 이용해 중간중간 단단히 고정한다. 아티초크나 열매 소재를 적당히 배치하고 철사로 고정한 뒤 빈 부분은 그린소재로 채워 넣으면 완성.
▲레시피에 사용된 석류는 만나몰 공식 홈페이지 www.mannamall.com에서 구매가능하다.
문의 070-7727-6551/ www.mannamall.com
오유정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17-11-28 09:50:00
수정 2017-11-28 09: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