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경제 교육은 부모에게 막연하다. 경제관념을 심어주기에 적정한 시기를 결정하는 것부터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
올바른 경제관념은 특별한 교육과 활동 속에서 터득되지 않는다. 부모의 소비습관, 소비에 관한 부모의 양육 태도 등 자녀가 경험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형성된다. 즉, 무엇을 보고 경험하는 지가 경제 교육의 8할이다.
아이가 돈의 가치와 기능에 대해 모른다고 해도 관계없다. 상위 개념의 경제 교육의 성립은 돈에 대한 개념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연령이 어릴수록 돈에 대한 가치와 개념이 부족하기 마련. 이럴 경우, 놀이를 통해 물건을 구매할 때 돈을 내고 교환할 수 있는 교환의 개념을 익혀볼 수 있으며, 물건의 가치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는 개념을 심어줄 수 있다. 무엇보다 돈을 저금통에 넣음으로써 저축에 개념을 익힐 수 있을 것.
꾸준한 경제 생활습관을 확립하려는 방법의 하나로 아이 명목의 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전문가는 추천한다. 은행별, 자녀를 위한 금융상품이 출시되어 혜택을 비교하고 이용할 수 있다. 파워경제교육연구소 조윤정 소장은 “ 아이가 받은 용돈을 수시로 저축하는 활동을 통에 자연스럽게 저축의 습관을 길러줄 수 있다.” 전하며, 이어서 “매달 일정 금액을 저금하는 어린이 적금은 일정 금액을 매달 저축하며 저축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말했다.
아이의 통장을 개설하기 이전, 무엇을 고려해 자녀를 위한 통장을 만들어야 할지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자.
▲아이 첫 통장 만들기 위한 총 4단계의 단계별 플랜
step1. 저축 목표와 저축기간, 저축금액을 결정한다.
저축의 목표 등에 대한 고려 없이 막연히 금융상품에 대해 상담을 받으면 생각하지 않았던 엉뚱한 금융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어느 정도 기준을 정한 후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야 한다.
step2.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한다.
자녀 명의 통장이긴 하지만, 결국 부모의 판단으로 저축이 시작된다. 따라서 부모는 자신의 투자성향에 대해 먼저 파악해야 한다. 금융기관에 방문하면 금융상품에 대한 상담을 하기 전에 제일 먼저 투자자 성향 분석을 하는 단계가 있다. 자신의 성향을 잘 분석한 후에 그에 맞는 금융상품을 직원에게 추천받은 후 금융상품을 선택하자. 단, 자신의 성향은 매우 보수적이지만, 자녀 명의로 하는 소액 장기투자의 경우는 다소 공격적으로 하고 싶다면 무방하다.
step3. 3가지 통장에 관심을 갖고, 상황에 맞게 결정한다.
- 주택청약 종합 통장
이미 많은 부모들이 자녀 명의로 가입하고 있는데, 자녀가 성인이 되었을 때 내 집 마련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주택청약 종합 통장에 자녀명의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 주식형 적립식 펀드, 변액 유니버설 등 주식에 일부 투자된 상품
대학교 등록금 등 장기를 목적으로 할 때는 주식에 일부 투자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수익 면에서 확률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 1년 이상의 자유적립식 적금통장
자녀 명의로 소액 적금을 꾸준히 해 나가되 자녀생일, 세뱃돈 등 어르신들의 용돈 등이 생길 경우를 대비하여 자유적립식으로 가입을 한다. 갑작스러운 용돈은 주식형펀드도 고려할 수 있다.
step4. 계획대로 저축을 꾸준히 실천한다.
보통 가정을 갓 꾸린 초보 부모들이 아이 통장 관리할 때 실수하는 점은, 자녀 명의의 통장이 어느 정도 목돈이 되면 갑자기 돈이 급할 때 중도해지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것. 그 어떤 경우가 있더라도 없는 돈인 셈 치고 반드시 저축을 유지하자. 장기상품은 반드시 계획대로 유지하도록 하며, 1년 이상의 자유적립식 상품은 만기시 반드시 전액을 다시 예금하여 금액을 불려나갈 수 있어야 한다.
본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매거진 키즈맘 9~10월호를 확인해보자.
도움말 : 조윤정(파워경제교육연구소 소장)
오유정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