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순
① 6~18개월, 두뇌 발달 놀이
② 18~40개월, 두뇌 발달 놀이
③ 4세 이상, 사회성을 키워주는 놀이
④ 4세 이상, 창의력을 키워주는 놀이
창의력은 상관없어 보이는 아이디어 간의 새로운 관계와 공통점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창의력은 비싼 교구나 특별한 교육보다는 노는 과정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을지 전략을 세우고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는 동안 아이의 창의력이 성장한다.
◆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인형 던져 골인!'
'인형 던져 골인' 놀이는 종이 한 장을 멀찍이 놓고 인형을 던져서 골인시키는 놀이이다. 성공할 때마다 아이의 자신감이 올라가고 더 잘하기 위해 작전을 세우며 문제 해결능력이 향상된다.
놀이순서
① 종이를 바닥에 붙여 골대를 만든다.
② 종이 골대와 적당한 거리에 선을 하나 긋는다.
③ 인형이 경계선에 걸친 경우 어떡할지 규칙을 확실히 정한다.
④ "인형을 던져 골인시키는 놀이야"라고 아이에게 놀이 방법을 알려준다.
⑤ 엄마가 먼저 인형을 던져서 시범을 보여준다.
⑥ 성공했을 때 아이를 칭찬해준다.
Tip. '인형 던져 골인'은 응용 방법이 많은 놀이다. 새롭게 노는 방법을 물어보고 아이가 내는 어떤 의견이든 칭찬해 준다.
◆ 사고력을 키우는 '발가락 종이 놀이'
'발가락 종이 놀이'는 한 발로 종이를 잡고 다른 발로 종이를 접고 찢는 놀이이다. 이 놀이는 몸의 균형을 잡으면서도 종이를 잘 접어야 해서 운동 신경과 지각능력을 동시에 필요로 한다.
놀이순서
① 제한시간 1분, 손을 절대 쓰지 않기 등 규칙을 정해 아이에게 알려준다.
② 엄마가 먼저 발로 종이를 접어 시범을 보여준다.
③ 핸드폰 알람을 1분으로 맞춘다.
④ 발로 종이를 다 접거나 찢은 후 소감을 물어본다. 이때 아이가 단순히 "재밌다","어렵다"라고 말하면 구체적인 대답을 요구한다.
⑤ 놀이가 끝나면 "엄만 네 나이 때 못했는데, 넌 정말 잘하는구나"라며 아이를 칭찬해 준다.
Tip. 놀이하는 과정에서 뜻대로 되지 않아 속이 상한 아이가 종이를 구기며 화풀이를 할 수 있다. 이때 "제대로 접어야 해. 그냥 구기면 안 돼"라고 엄격하게 말해서는 안 된다. 아이의 의욕이 줄어들고 흥미를 잃을 수 있다. "처음인데 이 정도 하는 건 정말 잘하는 거야"라고 아이가 감정 조절을 해서 놀이를 끝까지 수행하도록 격려한다.
사진:픽사베이
참고서적 <하루 10분, 엄마 놀이> <우리 아기 첫 두뇌발달 놀이>
김빛나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