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1개의 열량은 약 80kcal로 다른 과일에 비해 비교적 낮고, 섬유소가 풍부해 포만감이 크다. 오렌지를 먹으면 체중 조절 시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과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어 몸매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엽산이 풍부하고 변비를 예방해 주므로 임산부에게도 좋은 과일이다. 피부 미용과 항산화 효과가 있어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
환절기에 가족들의 면역력을 높여 줄 수 있는 상큼한 오렌지 디저트 레시피를 소개한다.
◆ 오렌지 요거트무스
재료 일회용 투명컵 3개
필링1 재료 판 젤라틴 2장, 크림치즈 40g, 백설탕 15g, 오렌지즙 60ml, 생크림 70ml
필링2 재료 플레인 요거트 100g, 오렌지즙 5ml, 생크림 125ml, 백설탕 20g
만드는 법
1. 오렌지는 껍질째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판 젤라틴 2장은 찬물에 10분간 불린다.
2. 볼에 크림치즈를 넣고 핸드믹서로 부드럽게 만들어 준 뒤, 생크림을 넣고 가볍게 섞는다.
3. 오렌지 껍질을 강판에 잘게 갈고 설탕 한 스푼을 섞어 오렌지설탕을 만든다.
4. 크림이 담긴 볼에 오렌지설탕과 오렌지즙을 넣고 섞는다.
5. 불려둔 판젤라틴을 손으로 짜 물기를 제거한 뒤, 유리볼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10초간 돌려 녹인다. 녹인 젤라틴을 과정 4에 조금씩 넣으며 골고루 섞는다.
6. 완성된 필링을 컵에 1/2 정도 담아 냉장고에 넣고 30분 정도 굳힌다.
7. 생크림과 백설탕을 볼에 넣고 단단해질 때까지 핸드믹서로 섞은 뒤, 플레인 요거트를 넣어 다시 섞는다.
8. 과정 7에 오렌지즙을 넣고 실리콘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준 뒤, 과정 6의 컵에 가득 채워 냉장고에서 30분 정도 굳힌다.
Tip
- 일회용 투명컵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 유리컵을 사용해도 된다.
- 오렌지 껍질을 넣으면 식감과 향이 더욱 좋아진다.
◆ 오렌지 롤리팝
재료 오렌지 4개, 설탕 300g, 물엿 50g, 물 70ml, 나무꼬치 10개, 베이킹소다 약간
만드는 법
1. 오렌지는 베이킹소다를 사용해 깨끗하게 씻는다.
2. 오렌지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잘라 과즙을 낸다.
3. 냄비에 물, 오렌지 과즙, 설탕, 물엿을 넣고 뭉근히 졸인다. 물에 떨어뜨렸을 때 넣자마자 굳는 상태가 적당하다.
4. 팬에 아크릴 시트지를 깔고 국자로 떠서 동그랗게 만든다.
5. 오렌지 껍질과 꼬치를 붙여준 뒤 굳히면 완성이다.
Tip
- 오렌지 과즙 대신 오렌지 주스를 활용해도 좋다.
- 설탕을 넣고 너무 빠르게 저으면 카라멜처럼 굳으니 주의한다.
- 얼음틀에 넣어 굳혀도 좋다.
◆ 오렌지 젤리
재료 오렌지 2개, 오렌지주스 200ml, 판젤라틴 5장, 설탕 100g, 레몬즙 50ml
만드는 법
1. 오렌지는 위 뚜껑을 도려내고 속을 파낸다.
2. 파낸 오렌지는 체에 내리거나 블렌더에 갈아 즙을 낸다.
3. 판 젤라틴은 찬물에 5분 정도 불린 뒤 부드러워지면 그릇에 담아 중탕해 녹인다.
4. 오렌지즙, 오렌지주스, 레몬즙, 설탕, 젤라틴을 넣고 잘 섞는다.
5. 씻어 놓은 오렌지 껍질에 섞어 놓은 재료들을 부어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굳힌다.
◆ 오렌지 머핀
재료 중력분 240g, 설탕 125g, 식물성오일(카놀라유, 포도씨유 등) 100g, 오렌지즙 150g, 계란 1개, 베이킹파우더 1큰술, 소금 1/4작은술, 오렌지제스트 1큰술, 머핀컵 6개, 머핀틀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씻은 오렌지 껍질을 제스터에 간다. 제스터가 없는 경우 칼로 껍질만 얇게 벗겨내어 껍질 안쪽의 흰부분을 제거하고 곱게 채썬다.
2. 오렌지 과육은 반으로 잘라 과즙을 짠다.
3.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체로 두 번 친 후 설탕과 소금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볼에 오렌지즙, 오일, 계란,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잘 젓는다.
5. 체로 친 가루들을 볼에 3번 나누어 넣으면서, 날가루가 살짝 보일 때까지 거품기로 크게 원을 그리며 섞는다.
6. 머핀틀에 머핀컵 6개를 깔고, 반죽을 나누어 채운 뒤 얇게 슬라이스한 오렌지를 올린다.
7. 180도 예열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구워준 뒤 윗면이 노릇하게 색이 나면 꺼내 식힌다.
자료제공: 만나몰
노유진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