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맘 모델 이은호
영어를 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되었다. 성공적인 영어 교육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놀이처럼 즐겁게 다가가야 한다.
◆ 내 아이의 첫 영어, 적기는?
영어를 배우고 학습하는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영어를 폭발적으로 받아들이는 최적의 시기는 정해져 있다. 그 시기는 모국어를 완전히 이해하고 쓰고 말하는데 지장이 없는 시기로 만 10세~12세 이전을 말한다. 만 10세가 넘어가면 발음이나 액센트, 영어식 문장 구조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칫 영어에 흥미를 잃을 수 있다.
처음 영어를 시작할 때는 영어 동요와 율동, 책 등 아이의 흥미를 이끄는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고 발달 상태에 맞춰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 놀이처럼 쉽게 배우는 영어
1. 영어 환경 조성하기
집 안에서 쉽게 영어를 접하고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아이가 좋아하는 영어 그림책과 빅북, 포스터, 교구 등을 아이 손이 닿는 곳곳에 배치해 영어와 친숙해지도록 한다.
2. 영어 소리 들려주기
소리 민감성을 키우려면 영어 소리를 많이 듣는 게 중요하다. 의성어와 의태어가 풍부한 그림책을 자주 읽어주고 전자펜과 CD 등 보조 교재를 활용해 영어 소리를 들려준다.
3. 노래하고 춤추기
노래하고 춤추면서 영어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해준다. 노래와 율동을 더하면 표현력과 언어력을 함께 기를 수 있다.
4. 신체 활동을 통한 역할놀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아이와 함께 영어로 역할놀이를 한다. 놀이를 통해 얻은 즐거운 기억은 영어를 친숙하게 느끼고 쉽게 받아들이게 한다.
도움말=김도연(한솔교육 영어개발팀장)
류신애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