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키즈맘 모델 나연우
부모의 관심사 중 하나인 두뇌 발달. 아이의 두뇌 발달은 유전자와 영양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부모의 양육 방식이 영향을 끼치는 후천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두뇌 발달과 성격 형성이 대부분 이뤄지는 3세까지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상호작용과 자극을 제공해야 한다.
◆ 균형잡힌 두뇌 자극법
1. 충분한 뇌 자극 주기
감각 자극은 아이가 어릴 때 더욱 폭발적으로 발달한다. 아이들의 감각이 발달하는 단계에서 자극을 충분히 받지 못했다면 성장이 끝났을 때 잠재력을 발휘하는 데 한계가 있다. 다양한 자극은 아이의 뇌 기능을 향상시킨다. 만지거나 듣고 맛보는 등 아이가 오감 자극을 누릴 수 있는 활동을 다양하게 해줄 것.
2. 아이와 활동적으로 놀아주기
몸으로 하는 놀이는 아이의 신체와 두뇌 발달에 필수 요인이다. 아이에게 놀이를 통해 무언가를 가르치려 하기보다 아이가 즐거워하는 활동을 함께 해줄 것. 두뇌발달을 도와주는 교재나 교구 등으로 부모가 원하는 방법을 지시하는 것은 금물이다.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즐거운 신체활동을 하는 데 주력하자.
3. 조기교육과 스마트기기 멀리하기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기기를 접하게 되면서 지나치게 강하고 무분별한 자극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한 말문이 트이는 시기에 시작되는 조기교육은 아이에게 단순한 지식만을 암기하게 해 아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저해시킨다.
4. 고지방 음식 피하기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 연구진은 고지방식이 성장기 뇌 발달을 저해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동물 실험 결과 지방 성분이 많은 음식을 다량 섭취했을 때 체중 증가에 앞서 인지 기능 장애 증상을 보였다. 고지방식이 신경활동 단백질 수치를 낮춰 기억, 판단, 감정 조절 등 전반적인 뇌 기능 장애를 불러온 것. 설탕과 지방이 적으며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기름기 없는 고기, 생선, 과일, 채소 등) 등이 좋다.
참고: <우리 아이 독특한 행동 특별한 뇌>(전나무숲)
노유진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