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을 줄 모르는 아이에게 책에 대한 흥미를 키워주려면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 스스로 흥미를 느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글 류신애
아이의 마음과 생각을 풍성하게 하는 책. 책 읽기를 거부하거나 흥미 없는 아이 를 위해서 책과 친해지는 방법을 제안한다.
◆ 책 읽는 습관 중요할까?
책 읽는 습관은 잠자는 습관, 식습관과 더불어 아이의 몸에 익혀야 하는 일이다. 독서 습관은 영유아 시기부터 장난감처럼 흥미를 주고 엄마가 함께 읽고 놀면 서 책 읽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읽어주는 책 소리를 들 으면 언어발달과 표현력 향상, 상상력 등 생각하는 힘이 저절로 길러진다.
◆ 책, 효과적으로 읽기
1. 부모의 목소리로 읽어주기
글을 읽지 못하는 아이는 물론 글을 읽을 수 있는 아이도 부모의 목소리로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 부모가 책을 읽어주 면 어휘력과 표현력이 풍부해지고 부모의 목소리가 심리적인 안정을 주어 안정 감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책 읽는 시간을 부모와 소통하는 시간으로 생각해서 책 읽는 습관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2. 목소리 톤을 다양하고 실감나게
무미건조한 목소리로 읽는 것보다 다 양한 톤과 목소리 굵기를 조절해서 읽으면 책 읽는 것에 더 많은 흥미를 느끼게 된다. 책을 읽을 때는 쑥스럽다고 생각하지 말고 과장된 목소리와 실감 나는 연기를 더 해서 읽어주자.
3. 반복해서 읽어주기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책은 반복해서 읽어주자. 반 복해서 읽다 보면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이미지나 글의 구절을 기억하고 말하면서 표현력과 어휘력을 늘릴 수 있다. 아이가 똑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어 달라고 요구하면 거부하지 말고 아이가 고른 책을 읽어준다.
4. 도서관에 가기
도서관에 가면 다양한 분야의 책을 보고 책 읽는 분위기 를 느낄 수 있어서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 대상의 독 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면 참여해 보자.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데 도움 이 된다.
5. 부모 먼저 책 읽기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는 말처럼 항상 책을 읽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도 거부감 없이 책을 놀이나 학습의 도구로 받아들이 게 된다.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지 말고 함께 읽도록 지도 하고 책을 읽어주면서 독서 습관을 들인다.
◆ 연령별에 따른 책 읽기
01. 만 1세까지
만 1세 미만의 아이는 집중하 는 시간도 짧고 입에 물고 빨 고, 쉽게 찢을 수 있기 때문에 종이가 얇거나 글이 많은 책은 좋지 않다. 책이 두껍고 색이 선명한 단순한 그림책을 추천한다. 패브릭으로 만들 어진 책 또는 음악이 나오는 사운드 북도 좋다.
02. 만 1세부터 만 3세까지
돌 이후에는 아이들의 일상 또 는 생활습관이 그려진 책이 좋 다. 특히 배변과 관련된 똥, 방 귀와 같은 이야기나 밥 먹기, 옷 입기 등 주제가 정확한 그 림책을 추천한다. 또한,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고 그 림을 맞출 수 있는 퍼즐 북이나 입체 그림책은 소근 육을 자극해서 뇌 발달을 촉진한다.
03. 만 3세부터 만 6세까지
만 3세부터는 어휘력이 발달 하고 이해력이 높아지는 시기 로 교훈적인 이야기와 아이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그림책 이 좋다. 친구와의 우정, 부모 님, 신체발달, 자연 등 호기심을 자극하고 아이의 학 습 발달에 도움이 되는 책을 추천한다.
사진 아이레스튜디오 모델 조정인 협찬 리틀비티 한솔교육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11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키즈맘 상세보기 bjyanche8.com/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