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키즈맘 모델 부송연
똑똑한 주부들은 설거지 순서로 효율적으로 짠다. 깨지기 쉬운 그릇부터 부피에 따라 차근차근 설거지를 한다면 정리정돈과 설거지를 한번에 끝낼 수 있을 것이다. 간단하지만 중요한 주방 팁, 설거지 하는 순서를 소개한다.
1. 깨지기 쉬운 유리그릇, 컵
제일 먼저 깨지기 쉬운 그릇부터 설거지를 해야 한다. 기름이 묻지 않은 깨끗한 수세미로 유리그릇과 컵을 씻어라. 싱크대 옆에 위치한 조리대에 마른 수건이나 행주를 깔고 그 위에 차례대로 엎어둔다.
2. 부피가 큰 식기
다음으로는 냄비나 대형접시 등 부피가 큰 식기를 씻는다. 물로 헹군 후 뒤집어 건조대에 올려두고 물기가 빠지는 동안 먼저 씻어둔 유리그릇을 수건으로 닦아 찬장에 집어넣는다. 유리그릇을 올려두었던 수건으로 큰 냄비와 접시의 물기를 닦아내고 곧바로 수납한다.
3. 부피가 작은 식기
부피가 큰 식기를 설거지했다면 이제는 작은 크기의 그릇을 닦을 차례다. 물에 담가두었던 밥그릇과 작은 접시, 수저를 씻고 크기순으로 건조대에 정렬한다.
위로 첩첩히 쌓는 것이 아니라 좌우로 정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기가 잘 빠지고 그릇이 많이 들어가며 뒷정리 시간이 단축된다. 밥그릇이나 국그릇은 뒤집어 겹쳐 둬도 되지만 바닥면에 물이 고일 수 있으니 꼼꼼히 닦아준다.
4. 기름기가 묻은 식기
기름기가 묻은 식기를 씻고 싱크대를 청소한 후 식기 건조대에 두었던 그릇의 물기를 닦아 전부 찬장에 집어넣는다.
Tip. 세제 똑똑히 사용하는 법
세제를 많이 사용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물 1/2컵에 한 번 누르는 양이면 적당하다. 작은 볼에 세제를 몇 방울 떨어뜨려 물을 부어 희석하고 수세미를 묻혀 사용하면 된다
참고=<생각하지 않는 부엌>(시드앤피드)
김정은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