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지나고 외출하기 좋은 선선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자동차 여행 필수품인 카시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카시트는 안전하지만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아 활발한 아이들에게는 불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이가 카시트에 앉기를 거부한다고 안전벨트만 착용하게 하거나 부모가 아이를 무릎에 앉히면 위험하다. 안전벨트는 성인을 기준으로 제작됐기 때문에 아이가 카시트 없이 안전벨트만 착용할 경우 아이 목 부분에 벨트가 걸쳐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부모 무릎에 앉게 되면 사고가 났을 때 완충 시스템이 없어 아이가 자동차 밖으로 튕겨져 나가거나 충격을 그대로 받아 중상을 입을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고려없이 카시트를 사면 기대했던 안전장치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내지 못한다. 카시트를 구매하기에 앞서 알아봐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 안전한 카시트를 선택하려면?
1. 안전인증을 통과했나?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인증한 KC 안전인증 마크를 획득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구입 전에 KC안전인증 만크와 안전인증번호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또한 차량 사고 유형이 다양한 만큼 정면, 후방, 측면, 전복 등 여러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인지도 따져보면 좋다.
2. 아이의 연령과 몸무게에 맞나?
아이 연령대와 몸무게에 따라서 자동차 충돌 시 아이가 받는 충격량이 다르다. 아이 체중에 맞는 제품을 장착해야 카시트의 사용 목적인 '안전'을 지킬 수 있다.
3. 5점식 안전벨트인가?
5점식 안전벨트는 다리와 허리, 어깨 부분을 5점식으로 결합해 완벽하게 아이 몸을 감싸준다. 그래서 주행 중 사고나 수면 등으로 자세에 변화가 생기더라도 아이의 몸이 카시트에서 빠져나가지 않게 지켜준다.
한편 키즈맘의 프리미엄 쇼핑몰 베이비키즈몰에서는 교통량이 급증하는 추석 연휴를 맞아 '추석맞이 카시트대전'을 기획했다. 가격이 합리적이면서도 안전성 면에서 우수한 제품을 선정했다.
현재 조이, 나니아, 페라리, 도노비 등 많은 부모들의 선택을 받은 브랜드가 베이비키즈몰에 총집합했다. 카시트를 장만하려면 키즈맘 카시트대전 기회를 놓치지 말자.
김경림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17-09-03 14:27:31
수정 2017-09-04 10:2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