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하는 아이는 한 번에 되는 것이 아니다. 꾸준히 동기부여하고 하기 싫은 것도 인내심을 갖고 행동하는 연습을 통해 스스로 실천하는 아이로 자라게 된다.
◆계획보다 중요한 실천
아무리 잘 짜인 계획이라도 실행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대부분 거창하게 계획하고 앞으로 행동할 일을 줄지어 적어보지만, 계획대로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어른도 어렵게 느껴지는 실천을 아이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 하지만, 실천을 배우는 것이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실천하는 힘을 기르기 위한 5가지 방법
아이 스스로 주도하는 계획을 짜라
실천하기 위해서는 아이 스스로 주도하는 계획이 중요하다. 부모의 강요나 판단이 들어가게 되면 그 계획은 아이의 것이 아니다. 아이 스스로 계획할 수 있게 조언은 하되, 판단은 아이에게 맡긴다. 아이 스스로 계획을 짜게 되면 그에 따른 책임감과 동기부여를 얻게 된다.
목표를 세분화한다
목표를 정하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세분화된 계획이 필요하다. 하루에 해야 하는 일과 주, 달, 년의 순서대로 목표를 나눈다. 매일매일 실천하다 보면 제아무리 커다란 목표라도 실현할 수 있게 된다.
실행을 위한 계획표를 만든다
계획표를 만들면 목표를 미루거나 나태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하루하루 해야 할 일을 점검할 수 있는 데일리 체크란도 함께 만들자. 실천 상태가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
하고 싶은 일부터 시작한다
계획한 일이 잘 안 될 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일만 계획하고 그것을 실천하게 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일도 계획대로 하다 보면 통제력이 필요하고 어느샌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자라난다.
처음부터 완벽을강요하지 않는다
계획을 실천하지 못해 아이가 실망한다면, 계획대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위로한다.
류신애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17-08-12 10:18:09
수정 2017-08-12 10:1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