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하나 태어날 때마다 부부의 삶이 달라진다. 임신과 육아에 투자하는 시간 및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것은 물론, 다둥이 워킹맘일 경우 직장에 계속 다니기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양한 이유로 자녀 계획이 더 이상 없는 부부들은 충분한 상의 끝에 영구피임법을 선택하기도 한다. 류지원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기혼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피임 방법에 대해 들어봤다.
kizmom 남성(남편)의 피임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대표적인 피임법은 콘돔입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지 못하도록 해서 수정을 막아주죠. 성감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기피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족 계획이 끝났다면 정관 수술이 효과적입니다. 이 수술은 정관을 결찰해 정자의 유출을 막아주는 피임법입니다. 발기, 사정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단지 정액에 정자가 없는 상태를 만들어 주는데요. 현재까지는 수술 후 통증 외에 부작용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 일시적으로 끝나지만 15% 정도는 만성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부부관계 시 불편감이나 불쾌감을 유발해 성적인 만족도와 성욕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용은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20만원에서 30만원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kizmom 여성(아내)가 할 수 있는 피임법은
루프는 반영구피임법입니다. 자궁에 루프를 삽입해 자궁 내막의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로 작용하며 3년짜리와 5년짜리가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하고 생리 양이 많은 분들은, 루프 시술을 통해 피임의 효과도 보면서 생리 양과 생리통 감소의 효과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루프를 삽입하면 질분비물이 증가하고 질염의 빈도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불편감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산부인과에서는 일반적으로 루프 시술을 많이 권합니다. 비용은 15만원에서 35만원으로 기간과 사용하는 루프 종류에 따라 다양합니다.
난관결찰술은 난소에서 난자가 배란이 된 후 정자랑 만나는 길인 난관을 묶어 버리는 시술입니다. 난관결찰술을 받은 사람은 자궁외임신의 빈도가 살짝 더 높습니다. 그 외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추후 마음이 변해서 다시 아이를 원할 경우 복원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용은 복강경 이용 시 60만원 정도 입니다.
약물 피임법은 먹는 호르몬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해서 배란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피임효과가 가장 좋고 더불어 생리전 증후군과 생리통, 생리불순 교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색전증의 발생 빈도를 높이기 때문에 혈압 질환이 있거나 만 35세 이상이거나 흡연자에게는 권하지 않으며, 장기적인 사용도 권하지 않습니다. 비용은 약에 따라 한 달에 1만 5000원에서 3만원 선입니다.
kizmom 자녀를 더 이상 계획하지 않는 부부들에게 추천하는 피임법이 있다면
루프 시술을 권합니다. 분비물이 많아지고, 부정출혈 등의 부작용이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그 외에는 큰 부작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영구적이기 때문에 다시 임신을 시도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루프 시술을 권합니다.
kizmom 남성들이 정관수술을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우선 정력이 떨어진다는 게 가장 큰 두려움이고, 그 외에도 뇌졸증에 관련된 소문으로 많이 꺼려합니다.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kizmom 피임에도 나이 제한이 있는지
약물 피임법은 만 35세 이상, 그리고 고혈압이나 흡연자처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은 분들한테는 잘 권하지 않습니다. 영구피임법 수술에 나이제한은 없지만 폐경기에 가까운 분들에게는 필요가 없다고 설명해 드립니다.
kizmom 영구피임법을 고려하는 부부들에게 조언은
영구피임법은 실제로 굉장히 간단합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한번 하고 나면 복원 과정이 쉽지 않으니 좀 더 신중한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영구적인 피임법이나 콘돔 등의 피임법을 권합니다.
<도움말: 류지원 미래아이산부인과 의원(원장)>
키즈맘 노유진 기자 [email protected]
▶전업주부의 어린이집 종일반 무상 사용 제한,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