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을 앞둔 예비부모라면 수많은 아기용품 중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어떤 것부터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한 것이 많다. 그래서 준비했다. 낯선 아기용품으로 고민하는 예비 부모를 위한 출산 준비물 리스트.
출산 준비물 리스트를 작성할 때는 의류와 목욕용품, 외출용품, 수유용품 등 카테고리별로 분류해야 보기에도 쉽고 빠진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쉽다.
◆ 성장에 따라 구매해야 하는 의류 용품
배냇저고리
땀 흡수가 빠르고 통기성이 좋은 순면 제품을 추천한다. 아이가 토를 하거나 땀을 흘리면 바로 갈아 입혀야 하므로 2~3벌 정도 준비하고 입고 벗기 편리한 보디슈트와 내의도 함께 준비한다.
가제 손수건
침 받이와 베갯잇, 목욕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제 손수건은 자주 또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30장 이상 여유 있게 준비한다.
손·발싸개
손 싸개는 손톱으로 얼굴을 긁는 것을 예방하고 발싸개는 체온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
겉싸개· 속싸개
겉싸개는 날씨에 따라 선택적으로 준비해야 하지만 온도 차이가 심한 환절기에는 필수적으로 준비한다. 속싸개는 신생아 때는 아이 몸을 고정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커서는 유모차 블랭킷과 수유 가리개, 이불 패드 대용으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똑똑한 기능을 갖춘 목욕용품
보습제와 세정제
세정제는 머리와 몸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올인원 제품과 눈에 들어가도 따갑지 않은 노티어 제품을 선택한다. 보습제는 크림타입의 고 보습제와 마사지 오일, 국소 부위에 바르는 멀티밤, 엉덩이 보호 크림 등 상황에 따라 바를 수 있는 제품을 준비한다.
욕조
아이가 자라도 사용할 수 있는 넉넉한 사이즈의 욕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적정 온도를 알려주는 체온계가 부착되거나 배수에 편리한 마개, 미끄럼 방지 기능을 갖춘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나와 있다.
위생용품
손톱 정리를 위한 위생용품은 손톱깎이와 가위, 파일이 있다. 신생아 손톱은 얇고 쉽게 찢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위로 잘라주고 각진 부분은 손톱 파일로 다듬어 준다.
목욕 타올
물기가 빠르게 흡수되는 것을 선택하고 머리부터 몸 전체를 감쌀 수 있는 크기로 준비한다.
◆ 즐거운 나들이를 위한 외출 용품
카시트
차 타고 이동할 때 꼭 필요한 필수품으로 아이 성장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추천한다. 카시트를 고를 때는 안전 검사를 통과한 KC 안전인증 마크가 있는지, 세탁이 간편한지, 설치는 쉽게 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한다.
유모차
유모차는 신생아부터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디럭스와 가볍고 이동에 편리하지만, 탑승감이 떨어지는 휴대형, 디럭스와 휴대형의 장점을 모은 절충형 등 아기의 나이와 생활방식에 따라 알맞은 제품을 선택한다.
아기띠
신생아부터 사용할 수 있는 슬링과 엄마의 허리와 어깨를 끈으로 매서 아이를 감싸주는 아기띠, 아이 엉덩이를 받쳐주는 패드가 들어있는 힙시트 등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저귀 가방
외출 시 필요한 아기용품을 구분해서 담을 수 있는 수납 공간이 많은 가방을 구입 한다.
◆ 엄마와 아이에게 꼭 필요한 수유용품
젖병
젖병은 유리, 폴리프로팔렌(PP), 폴리페닐술폰(PPSU), 실리콘 등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 진다. 젖병을 선택할 때는 삶아도 안전한 소재로 만들어진 것인지, 배앓이 방지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고 선택한다.
젖병 세정 용품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다면 하루에도 몇 번씩 소독하고 씻어야 하기 때문에 젖병 솔과 젖병 세정제, 젖꼭지 솔은 필수적으로 구입한다.
수유 쿠션
수유할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도와주는 수유 쿠션은 엄마와 아이 모두 편안하고 안정적인 자세를 만들어주는 것을 선택한다. 너무 높거나 낮으면 젖을 깊게 물 수 없어 수유 통증의 원인이 된다.
◆ 출산 용품은 직접 보고 구입하는 것이 중요해
출산 용품은 직접 보고 구입해야 불필요한 소비는 피하고 아이에게 꼭 필요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임신과 출산, 육아용품, 교육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고 할인된 가격으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서울베이비페어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2016 서울베이비페어는 오는 19일에서 22일까지 서울 지하철 3호선 학여울 역에서 개최되며, 150개사 400부스가 참여해 임신과 출산에 관한 다양한 품목이 전시될 예정이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는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전시장내 유모차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람객을 위해서 수서역 공영주차장과 SETEC 전시장 간 무료셔틀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서울베이비페어는 사전 등록시 무료입장과 매일 선착순 1004명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대박 경품 이벤트를 전시기간 동안 진행한다.
문의 02-6350-8900
홈페이지 www.seoulbabyfair.co.kr
류신애 기자 [email protected]
▶전업주부의 어린이집 종일반 무상 사용 제한,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