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이라는 단어만 듣고 고리타분하다고 여겨선 안 된다. 수천 년 동안 경험을 통해서 얻은 지혜와 지식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 육아는 아이가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미리 예방하는 지혜를 담고 있다.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통 육아의 교과서 양자십법의 내용을 소개한다.
양자십법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방 소아과 책인 급유방에 나오는 아이 건강관리법으로 아직 미성숙한 아이들이 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이끌어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1. 등과 목을 따뜻하게 하라
한의학에서 아이의 등과 목이 차가우면 찬 기운이 목과 등으로 들어와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에 노출된다고 보았다. 몸이 으슬으슬 춥고 목이 아파오면 목에 수건을 둘러서 목을 따뜻하게 하려는 것과 같은 이치다. 아이들이 더워하거나 옷을 입지 않으려고 한다면 시원한 소재의 얇은 옷을 입히고 목수건을 둘러서 목을 따뜻하게 보호하자.
2. 배는 항상 따뜻하게 하라
배에 찬 기운이 들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소화 장애가 일어나 배탈과 같은 소화기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아이들의 몸은 발육하는 단계로 소화기 기관이 취약해 배탈이 나면 구토와 설사를 일으키고 탈수 증상이 일어나게 되므로 배는 항상 따뜻하게 해준다.
3. 발과 손을 따뜻하게 하라
발과 손은 심장에서 가장 먼 부위로 손과 발이 차가우면 혈액 순환이 잘 안 된다는 의미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몸의 기운이 원활하지 못해 몸에 저항력이 떨어지게 된다. 발은 항상 양말로 따뜻하게 보호하고 전신 마사지로 혈액순환을 도와주자.
4. 머리는 서늘하게 하라
한의학에서 머리는 많은 기운이 모이는 곳으로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머리가 뜨거워지면 어지럽고 정신이 흐려지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과열된 상태를 예방하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머리를 서늘하게 유지해야 한다.
5. 심장과 가슴 부위를 서늘하게 하라
화가 나거나 답답하면 가슴을 치는 행동을 하는데 실제로 가슴을 덥게 하면 기운이 멈춰 혈액 순환을 방해한다고 한다. 가슴은 항상 서늘하게 만들어 주고 답답하지 않게 해주자.
6. 낯선 사람이나 이상한 물건을 보여주지 않는다
아이들은 신경계 발달이 미성숙해서 작은 것에도 쉽게 놀랄 수 있다. 아이가 놀라는 것이 재미 나다고 장난치면 경기와 수면 불안, 급체 등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7. 따뜻한 것을 먹어야 한다
아이의 소화기는 에너지를 생산하는 원천으로 찬 음식을 먹으면 영양소 섭취가 저하되고 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모든 음식은 따뜻하게 섭취하도록 한다.
8. 아이의 울음이 그치면 젖을 줘라
울고 있는 아이에게 수유하면 호흡기로 넘어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아이가 크게 울고 있을 때는 아이를 안고 진정시킨 뒤 울음이 잦아들면 젖을 먹여야 한다.
9. 독한 약을 먹이지 않는다
아기에게는 약과 민간요법 그 어떤 것도 함부로 시도해서는 안 된다. 전문의와 상의 후 꼭 필요한 약만 먹고 독성이 강한 약은 자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10. 목욕은 자주 시키지 않는다
지나친 목욕은 아기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아토피피부염과 접촉성 피부염 등 피부 트러블을 유발한다. 클렌저 사용은 되도록 줄이고 미지근한 물에 10분 이내로 빠르게 하는 것이 좋다.
류신애 기자 [email protected]
▶임신여성 근로시간 단축제도, 알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