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스포츠의 꽃, 스키 시즌이다. 예전과는 달리 스키와 스노우보드는 이제 대중 스포츠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내 아이만큼은 누구보다 스키를 잘 탔으면 좋겠다는 부모 바람대로 스키 강습은 열풍을 더해가고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누구에게 어떻게 배우느냐가 중요하다. 스키 강사이기에 잘 타는 실력이 최우선이지만 이왕이면 아이들을 생각하고 아이들 편에서 잘 가르치는 사람이 좋은 선생님이다.
또한 스키 강습을 고려할 때는 안전을 중시하자. 스키장은 위험한 상황이 많은 곳이다. 다른 스키어나 보더들과 부딪히기도 하고 속도를 제어하지 못해 넘어져 크게 다치는 경우도 있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스키를 즐길 수 있도록 강습을 시킬땐 수준에 맞는 강습을 받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떻게 넘어져야 안전한지, 넘어졌을 때 일어나는 방법, 자기 수준에 맞는 슬로프를 타는 것, 슬로프 중간에 서 있을 때 위치, 리프트를 탈 때와 내릴 때 주의사항 등 배울 것이 많다.
스키는 개인차가 심한 운동이다.
강사 1명에 10~20명 정도 아이가 한꺼번에 교육을 받더라도 금방 배울 수 있는 아이가 있는 반면 개인 레슨을 받아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이위 성향에 맞춰 강습준비를 해보자. 부모가 스키를 잘 탈줄 안다고 해서 직접 가르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스키를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은 부모는 정확한 지식을 자녀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안전사고 대처법이나 예방법을 명확히 숙지하지 못하기에 자칫 큰 사고로 연결된다. 또한 아이들이 잘하지 못할 때 감정적으로 중립을 지키기 어렵고 아이들 또한 부모에게 의지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수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
스키학교에서 강습을 받을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을 알아보자.
1. 스키 강사의 자격증 유무를 파악한다
스키 강사가 되려는 실력으로 한 시즌 정도 타면 대부분 검정 시험에 통과할 수 있다. 때문에 자격증 취득연도를 보면 강사의 경력 파악이 된다. 경력이 오래된 강사일수록 좋지만 2~3년 정도도 충분하다.
2. 스키 강사의 장비를 눈여겨 본다
대부분 스키 장비는 100만원이 넘어갈 정도로 비싸다. 장비 욕심이 많은 스포츠 종목이기에 경력 있는 강사의 스키 장비는 화려하다. 만약 스키 장비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걱정은 금물. 1년차 초보 강사들의 경우 스키장 측에서 배급되는 렌탈 장비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3. 아이들을 대하는 말투를 살펴본다
스키 강사의 말투를 가만히 듣다보면 아이들을 많이 가르쳐 봤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아이들 편해서 배려하는 말투로 얘기한다면 믿을 수 있다. 스키 강습을 보다보면 아이들에게 화내는 강사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4. 보조 교사가 있는 스키 강습을 찾는다
중간에 케어할 수 있는 보조 교사가 있는 스키 강습이 좋다. 교육을 하다 돌발 상황이 생길 경우 대체 인력이 있다면 수업을 계속 진행할 수 있다. 스키 강습은 시간이 정해져 있기에 쉬는 시간조차 포함되니 주의하자.
5. 스키 강습에 보험이 가입됐는지 확인한다
교육을 받다가 아이가 다쳤을 때 보험 처리가 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스키장에서 배상해줄 수 있는 부분은 스키장 시설물 때문에 부상을 입은 경우다. 부상을 입은 경우 강습 센터에 가입돼 있는 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하나 미리 확인하지 않으면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글 이혁호(유아체육지도자, 개코아빠 블로그 운영 및 인라인/스키교실 대표)
▶ 당신의 남편은 '프렌디'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