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
출산 후 다이어트는 시기와 방법이 중요하다. 너무 일찍 시작하면 '산후풍'으로 고생할 수 있고 자칫 시기를 놓치게 되면 불어난 몸매를 평생 간직하게 되기 때문. 식단 조절과 운동을 병행한 다이어트가 이뤄지지 않으면 산후 비만으로 각종 성인병 및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다.
◆ 산후 다이어트 시기
사람마다 다르지만 다이어트는 출산 후 최소 6주간의 회복기를 거친 뒤 시작하는 것이 좋다. 급한 마음에 회복기 없이 운동을 하면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면서 늘어난 골반과 관절 등이 아직 제자리를 찾지 않은 상태로 신체 기관에 무리가 될 수 있다. 회복기 후 바람빠진 풍선처럼 처진 살들의 탄력을 되찾는 운동을 위주로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한다.
◆ 산후 다이어트 방법
출산 후 급격히 늘어난 체중은 2개월이 지나면 대부분의 경우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음식 섭취를 줄이지 않거나 활동량이 부족할 경우 체중이 생각처럼 쉽게 줄지 않는다. 출산 후 6개월이 지나도 본래의 체중을 되찾지 못하는 산후 비만 상태가 되는 것. 산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다이어트가 필수다.
- 음식량 조절하기
임신 중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은 평균 10~12kg 정도. 임신 중 섭취하는 음식의 영양분이 모두 태아에게 간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80%는 임산부가 활동하는 데 쓰이고 20%만 태아에게로 전달된다. 때문에 산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중에도 과도한 음식 섭취는 금물이다.
출산 후에도 지속적인 식단 관리가 필요하며 음식을 천천히 먹고 탄수화물을 줄여 나가는 식사를 한다. 아침에는 지방 대사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달걀, 우유, 올리브유 등의 고단백질 및 지방 섭취 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상식이지만 다이어트를 고려한다면 음식을 짜게 먹지 않는것 또한 중요하다. 좀 더 체계적인 식단 조절을 위해서는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를 확인해야 한다. 스마트폰 다이어트 어플을 활용하면 하루 적당 칼로리를 계산하는데 도움이 된다.
- 꾸준히 운동하기
근육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유산소 운동은 20분 이상 지속하는 것이 좋으나 처음부터 몸에 무리를 해서는 안된다. 출산 후 벌어진 골반과 관절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당량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복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통해 복부 비만을 방지한다. 뱃살 운동은 운동 시간 외에도 텔레비전을 시청하거나 설거지를 하면서도 배에 힘을 주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수시로 할 수 있다.
산후 근력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할 수 있는 다이어트 추천 운동은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등으로 전문가와 상의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 전문가 조언받기
다이어트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하는 것인 만큼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스케쥴 관리가 필요하다. 퍼스널 트레이닝 또는 전문의와 상담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다이어트 법을 찾아야 한다.
src=
육아매체 키즈맘은 10주 동안 전문가의 코치를 받으며 다이어트에 도전해 볼 체험단 20명을 모집한다.
산후 늘어난 뱃살과 몸무게로 고민인 여성이라면 출산후 기간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한 키즈맘 다이어트 체험단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와일드망고'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매주 다이어트 전문 한의사, 요리사, 트레이너 등 전문가들의 코칭을 받을 수 있다.
가장 효과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베스트 다이어터'에게는 부부동반 필리핀 코코비치 3박4일 해외여행 기회가 주어진다. 이 밖에도 로봇청소기, 백화점 상품권 등 푸짐한 경품이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엄마들을 기다리고 있다. 키즈맘과 와일드망고가 함께하는 다이어트 체험단에 도전하려면 이름, 전화번호, 키, 몸무게, 출산일, 출산 전후 사진을 메일( [email protected])로 보내면 된다.
◆ 키즈맘 다이어트 체험단
선발 인원 20명
모집 기간 1월 17일까지
신청 방법 이름, 전화번호, 키, 몸무게, 출산일, 출산 전·후 사진
메일([email protected])로 전송
당첨자 발표 1월 20일 오후
키즈맘 블로그(blog.naver.com/lovekizmom)
키즈맘 윤은경 기자 [email protected]
▶ 겨울철 다이어트, 어떻게 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