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에게만 입냄새가 있으리라는 법은 없다. 아이가 풍기는 입냄새에 부모조차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치아관리를 열심히 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이의 입에서 냄새가 지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고 관리를 해야 한다.
한창 또래 관계가 형성될 시기에 아이가 입냄새로 인해 자신감을 잃게 되면 대인기피증 등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
◆ 아이의 입냄새 원인
일반적으로 입냄새는 정도만 다를뿐 누구에게나 있다. 입속에 남아있는 음식물찌꺼기, 죽은 세포, 입으로 넘어오는 콧물 등을 박테리아가 분해하면서 휘발성 성분을 만들기 때문. 건강한 구강에도 입냄새가 생기는 원인이다. 이러한 입냄새는 식사 후 물 한잔으로 입을 헹구거나 올바른 양치질 및 치실 사용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치아관리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아이의 입에서 입냄새가 난다면 몸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 영유아의 경우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해 입냄새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코막힘이 일어나면서 구강호흡이 잦아지고 입속의 침이 마르면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소화기에 문제가 있어 식도에서 음식물이 역류를 한다거나 기생충이 있는 경우 입냄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아이의 입냄새 치료 및 예방법
치아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은 기본이고 올바른 양치법과 함께 치석을 없애주는 스케일링이 함께 이뤄지면 좋다. 생활습관도 중요한데 자기전에 음식물을 먹고 바로 잠들거나 젖병을 빨면서 잠들면 구강 및 소화기 건강에 좋지 않다.
꾸준한 치아관리에도 불구하고 입냄새가 계속될 경우에는 근본적인 원인 파악이 필요하다. 코막힘, 소화불량 등의 원인를 찾아 우선적으로 이를 해결해야 한다.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을 간식으로 제공해도 좋다. 사과, 당근, 샐러리 등의 과일 및 채소는 입속의 침 분비량을 늘려 세균을 억제한다. 생강은 레몬과 곁들어 차로 마시면 입냄새 억제에 효과적이다.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 피망, 딸기 등은 구강 염증 발생을 예방한다.
키즈맘 윤은경 기자 [email protected]
▶ 돌잔치,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