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Infant care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의외의 음식들
입력 2016-09-27 09:42:00 수정 2016-09-29 01:05:5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임신 중 습관처럼 먹는 음식들이 태아의 건강의 위협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식품 등이 있다. 뱃속 아기에게도 좋지 않고, 엄마에게도 좋지 않으니 임신을 계기로 섭취를 줄이도록 하자.

1. 인스턴트 식품
인스턴트 식품이 나쁜 이유는 포화지방 함량이 높다는 것이다. 라면 한 개에는 하루 권장량의 50%에 가까운 포화지방, 100%에 가까운 소금이 들어있다. 임신 중 포화지방을 많이 먹으면 태어난 아기의 성인병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짜게 먹는 습관은 임신 중 부종의 원인이 된다.

이렇게 바꿔 드세요
임신 중 인스턴트 식품이 먹고 싶어서 참을 수 없다면 이렇게 하자.
1. 라면을 먹을 때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국물을 먹지 않는다.
2. 피자, 햄버거 같은 패스트푸드는 일주일에 1~2회로 줄인다.
3. 감자 100g의 열량이 70kcal이라면 감자튀김의 열량은 320kcal로 네 배가 넘는다. 튀김 요리는 피하거나 먹는 횟수를 줄인다.
4. 쇠고기 돼지고기 같은 육류 대신 생선이나 껍질을 벗긴 닭고기로 바꾼다. 우유는 저지방 혹은 무지방, 버터·마가린 같은 동물성 기름은 올리브유, 해바라기씨유, 포도씨유, 카놀라유 같은 식물성 기름으로 대체한다.


2. 청량음료
적당량의 콜라는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콜라와 같은 청량음료는 설탕물과 같아 영양분은 적으면서 높은 열량을 낸다.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찌게 되고 심하면 임신성 당뇨를 일으킬 수 있다. 또 임신부의 혈중 당분이 과다하면 태어난 아이가 소아비만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렇게 바꿔 드세요
1. 하루에 1~2잔 정도의 청량음료만을 마신다.
2. 청량음료 보다는 천연 과일주스, 저지방 우유, 생수를 마신다.
3. 다이어트 콜라에는 설탕 대신 아스파탐이라는 인공감미료가 들어있다. 이는 콜라의 칼로리를 0에 가깝게 한다. 이 인공감미료가 임신부에게 해롭다는 연구 결과는 아직 없지만,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인공감미료를 섭취한 사람이 다른 식품으로 지방을 10% 정도 더 섭취하게 된다고 한다.


3. 씻지 않은 채소, 덜 익힌 고기
씻지 않은 채소나 덜 익힌 고기, 생고기를 먹으면 톡소플라즈마라는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다. 톡소플라즈마는 태반을 통과해 태아의 기형을 일으킬 수 있다.

이렇게 바꿔 드세요
채소는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는다. 특히 외식을 할 경우 음식의 청결도를 잘 살펴야 한다. 돼지고기, 양고기 등은 반드시 익혀 먹는다.


4. 김치·젓갈 등 너무 짠 음식
김치, 된장, 국, 젓갈을 많이 먹으면 나트륨 섭취를 많이 하게 된다. 김치나 된장은 발효 식품으로 건강에 좋지만 소금에 절인 음식이므로 몸에 해로운 면도 있는게 사실. 국이나 찌개도 김치, 젓갈에 비해 소금 농도가 낮지만 국물을 많이 먹으면 결국 소금을 많이 먹게 된다.

이렇게 바꿔 드세요
외부에서 먹는 음식은 대부분 염분이 많다. 특히 직장 생활로 외식이 잦은 임신부라면 더 주의해야 한다. 과일에는 칼륨이 많아 나트륨의 체외 배설을 도와주므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는다. 김치나 젓갈을 즐겨 먹지 않고 국, 찌개의 국물은 되도록 먹지 않는다.


5. 생선
상어, 황새치, 고등어, 옥돔 등은 수은이 많이 발견되는 생선이다. 먹이 피라미드 상위에 속한 생선들은 수은을 몸 안에 많이 축적하기 때문. 수은은 태아의 두뇌에 작용해 수두증, 뇌성마비, 정신지체 등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바꿔드세요
임신 중 조심해야 할 생선은 상어, 황새치, 고등어, 옥돔. 참치는 일주일에 170g, 조개, 새우, 연어, 대구 메기, 참치통조림은 일주일에 340g으로 제한한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수은 함량이 낮은 생선을 먹어도 무방하다. 일주일에 참치통조림 두 개, 등푸른 생선이나 해산물은 1번 먹는다. 생선에서 얻을 수 있는 오메가3는 식물성 오메가3로 대체한다. 이는 아마씨유, 호두 등에 풍부하다.


6. 간
동물의 간은 비타민A의 함량이 높다. 비타민A의 지나친 섭취는 태아 기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신부는 5000I.U. 이상 섭취를 피한다.

이렇게 바꿔 드세요
당근의 경우 비타민A가 아니라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다. 베타카로틴은 기형을 유발하지 않으므로 많이 먹어도 된다. 당근에는 섬유질이 많아 임신 중 변비 예방에도 좋다.


7. 다이옥신 함유식품
다이옥신은 인체에 축적돼 암과 기형아 출산을 일으킨다. 아주 적은 양으로도 면역계 기능을 약화시키고, 남성호르몬을 감소시키는 독성 발암 물질. 특히 태아의 두뇌 발달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다. 이는 돼지나 소 등의 가축을 더 빨리 키우기 위해 가축에게 동물의 지방을 먹여 발생하는데, 동물성 지방 섭취를 통해 사람의 지방에 축적된다. 우유도 다이옥신 오염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바꿔 드세요
지방 함량이 낮은 음식이나 채소, 과일, 콩을 위주로 한 식사를 한다.
우유는 저지방이나 무지방으로 선택한다.
과일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기른 유기농 과일을 고른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플라스틱 용기 대신 유리 용기를 사용한다.
닭고기는 다이옥신이 가장 적은 고기이므로 육류는 닭고기를 주로 먹는다.
종이를 표백할 때도 다이옥신이 사용되므로 음식을 종이에 포장하는 일도 삼간다.

키즈맘 신세아 기자 [email protected]

▶ 달라지는 무상보육 제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입력 2016-09-27 09:42:00 수정 2016-09-29 01:05:58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