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 나이 들면서 점차 하체 근육량이 감소하고 약해진다.
우리 몸은 근육량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자연스레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게 된다.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면 노화가 촉진되고, 소비하는 열량이 적어지면서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된다.
따라서 하체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고 날씬한 체질을 만드는 지름길이다. -'여성 건강은 하체 근육이 좌우한다'中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노출에 대비해 다이어트에 돌입한 여성들이 많다.
무조건 식사량을 줄이고 굶는다면 일시적으로 날씬해진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신체 노화가 촉진되고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어 쉽게 살찌는 체질이 되기 쉽다.
전문가들은 건강한 몸매를 갖기 위해서는 하체 근육 단련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간의 신체 가운데서도 하체에 가장 큰 근육들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하체를 움직여야 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신진대사가 향상되면서 지방을 효율적으로 태울 수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하체 근육을 단련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다리 통증이나 붓기, 피로감을 개선시킬 수 있다.
여성이 하체 근육 운동을 할 경우 남성처럼 굵고 우락부락한 근육이 생길까 염려하는 경우가 많다.
하체 근육을 단련하면서도 예쁜 다리 라인을 만들기 위한 운동은 어떤 것이 좋을까.
스티븐 트레이너(바디스타 성신여대점)가 추천하는 여성의 하체단련 운동법은 바로 레그 익스텐션(Leg Extension).
"레그 익스텐션 운동은 여성의 다리를 얇게 보이게 만들면서 밀도는 강하게 해주는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근육에는 고유의 무늬가 있는데 하체 근육에는 대퇴직근이라고 하는 세로 무늬결의 근육이 있습니다. 여성분들이 이 근육을 단련하게 되면 시각적으로 허벅지가 얇아보이게 만드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하체 지방 연소와 근육의 밀도를 강하게 만들어 예쁜 다리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법>
1. 발목을 어깨너비보다 약간 좁게 롤패드에 고정시키고 편안한 자세로 등에 기대 앉는다.
2. 다리를 천천히 들어올리는데, 근육이 볼록 튀어나온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롤패드를 최대한 올릴 수 있을 만큼 올린다. (너무 들어올려 무릎의 각도가 90도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최대한 긴장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다리를 내린다.
키즈맘 이미나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