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지긋지긋한 그날, 통증 잡는 생활습관
입력 2016-04-29 09:37:00 수정 2016-04-29 09:37: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생리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지만 생리통은 그렇지 않습니다. 생리통 없이 비교적 수월하게 생리 기간을 보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강도 높은 생리통을 겪는 사람도 있습니다. 생리통의 경우 자궁 근종이나 자궁내막증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없던 생리통이 갑자기 생겼다거나 심해졌다면 자궁에 이상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생리통은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다거나 자궁이 차고 어혈이 생긴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혈의 순환을 바로잡아주고, 냉기로 차가워진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몸에 냉기가 많아 아랫배가 서늘한 사람들은 몸을 덥혀주는 쑥차나 생강차 등이 생리통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평상시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지만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차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자궁에 냉기가 많은 사람들은 쑥이나 생강이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고, 진통작용이 있어서 통증도 가라앉혀줍니다.

골반 건강도 생리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나 잘못된 자세로 골반의 균형이 흐트러진 경우에 자궁 주위의 기혈순환도 나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골반이 바르지 못한 경우에는 골반의 위치를 바로잡아주는 것도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나 엎드려서 잠드는 습관, TV를 옆으로 누운 자세로 시청하는 습관, 하이힐을 자주 신는 습관 등이 오랜 기간 반복되면 골반의 균형을 깨뜨리고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자세를 점검해서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을 완화하려면 혈액순환도 좋아져야 합니다. 배꼽에서 손가락 네 마디 정도 내려간 ‘중극’, 다리 안쪽 복사뼈의 아랫부분에서 아래로 손가락 한 마디만큼 내려간 오목한 부위 ‘조해’, 발바닥 한가운데 사람 인(人)자 모양의 오목하게 들어간 ‘용천’ 부위를 강하게 지압해줍니다. 이 부위들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생리통을 완화하는 데도 좋습니다.

몇 가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습니다. 아몬드에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E가 풍부한데, 두 가지 모두 근육의 긴장을 해소시키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으로 인해 날카로워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데도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철분이 풍부하며 마그네슘이나 비타민 E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자궁 근육의 긴장 상태를 풀어서 부드럽게 이완시켜주며, 혈액의 생성을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줍니다. 따라서 생리기간 동안 생리통 때문에 나빠진 컨디션을 회복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며, 생리로 인해 부족해진 혈액의 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도 생리통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에는 단백질을 비롯해서 비타민 B군과 비타민 E가 풍부합니다. 이들 성분이 생리 기간에 약해진 체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생리통은 물론이고 두통, 부종, 요통, 소화불량 등 생리전증후군을 다스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생리통이 심해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면증에 시달릴 때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과 관련된 질환에 두루 사용되는 약재인 당귀도 생리통을 다스리는 데 좋습니다. 당귀는 자궁에 쌓여서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독소인 어혈을 제거해줍니다. 부족한 혈액을 보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는 물론이고 빈혈이나 생리불순에도 도움이 됩니다. 약해진 자궁의 기능을 강화시키며, 자궁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
정리=김예랑 기자 [email protected]

▶ 무상급식 중단,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입력 2016-04-29 09:37:00 수정 2016-04-29 09:37:00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