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고수들에게 육아 중 가장 힘든 일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베스트 3 중의 하나가 바로 ‘유치원 선택’이다. 워킹맘이 많은 요즈음 아이를 오랜 시간 맡길 수 있는 유치원 선택은 무엇보다 신중해야 하는 일. 유치원을 잘 선택했다면 아이의 3년은 평온하게 흘러간다. 우리 아이의 성공적인 유치원 선택을 위한 노하우를 소개한다.
모델 김규빈|촬영 민수해(아이레 스튜디오)| 협찬 리틀비티, 빔보빔바, 올라운더 가방
자료제공 한솔교육|참고도서 우리 아이 맞춤 유치원 찾기(소리미디어)
◆유치원 선정의 기준을 정하자
수많은 유치원을 평가하려면 기준이 필요하다. 우선 부모는 ‘아이를 어떻게 키우고 싶은지’에 대한 교육 철학을 정한다. 그리고 같은 교육 철학을 가진 유치원을 고른다. 또 하나는 아이의 성향을 잘 살펴보는 것이다. 호기심이 많고 뛰어놀기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자연 체험이 많은 곳이, 미술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미술 수업이 많은 곳이 좋다.
◆유치원의 1년 계획표를 살펴보자
매달, 매 분기마다 화려한 행사가 가득 표시되어 있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아야 한다. 과다한 행사나 작품집 활동은 부모들에게 결과물을 보여주기 위함일 수 있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의 능력에 맞게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인지를 살펴본다. 또한 영어, 음악, 미술 등 특정 분야를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 아이들에게 좋다. 지식보다는 아이의 인성을 키워줄 만한 곳인지도 고려해야 한다.
◆유치원은 상담 후 결정하자
유치원을 결정하기 전 상담은 매우 중요하다. 좋다는 소리만 듣고 아이를 보내는 엄마들도 종종 있다. 하지 만 아이의 성향을 무시한 채 평판만 믿고 아이는 적응을 잘 못하게 된다. 상담을 하러 가서는 먼저 유치원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한다. 다음은 교사 그룹의 분위기를 살펴본다. 교사들 간의 사이는 어떤지, 원장이 어떤 교육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근무 경력이 많은 교사들이 얼마나 되는지 등을 파악한다. 이외에 내부 시 설 및 간식과 급식 등에 대해서도 꼼꼼히 체크한다.
◆입학원서를 꼼꼼히 작성하자
어느 유치원을 보낼지 결정했다면 입학 절차를 밟아야 한다. 제일 먼저하는 것이 바로 입학원서 작성이다. 입 학원서는 단순한 원서 작성으로 보면 안 된다. 꼼꼼하게 작성된 입학원서는 담임교사 입장에서 아이를 파악 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 원서에는 기본적인 사항을 우선 적는다. 그리고 아이의 성격에 대한 사항도 반 드시 기입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소심한지, 활발한지, 무엇을 못 먹는지, 무슨 놀이를 좋아하는지, 생활 습관 이 어떤지 등에 대해 숨김 없이 쓰는 게 좋다. 보통 부모들은 아이가 창피해 할까봐 숨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것은 아이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유치원 보내기 전, 아이가 준비해야 할 것들 TIP!
1. 예의범절 익히기 우리 아이의 첫 사회 생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인사하는 법부터 가르쳐야 한다. 선생님을 만났을 때, 친구를 만났을 때 인사는 반드시 하는 것이라고 교육시킨다.
2. 위생습관 익히기 유치원에는 한 반에 20명 정도의 아이들이 있다. 혼자 화장실을 못 가는 아이는 유치원 생활에서 곤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손씻기, 양치하기, 화장실 가기 등을 미리 익히도록 한다.
3. 자기 물건 스스로 챙기기 유치원에 아이를 보내려고 하면 필요한 물품이 있다. 도시락이나 수저 세트가 가장 기본이고, 실내화, 원아수첩 등이 있다. 아이에게 ‘내 것’이라는 것을 인지시켜 주고 물건에 대한 사용방법을 설명해준다.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1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