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는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아이에게 남부럽지 않은 지원을 쏟기위해 육아에 집중하기 보다 사회로 뛰어드는 워킹맘들이 늘고 있는 요즘, 취업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육아 문제다. 일에 양육까지, 이중고에 실달리는 요즘 엄마아빠들에게 아이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은 무척 짧다. 이들은 이 주어진 시간 내에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더욱 득이 되는 양육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다.
가장 좋은 보육 방법은 무엇일까. 함께 있을 때는 어떻게 놀아주고 또 가르쳐야 할까. 부모들은 아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올바른 육아를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만 그럼에도 쉽사리 사그라지지 않는 의문이 하나 있다. '과연 내가 우리아이에게 잘 하고 있는 것일까'다. 이러한 고민에 대해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의 저자 오은영 박사에게 세 가지 해법을 들어봤다.
아이의 ‘감정’, ‘성장’, ‘행동’, 세가지를 통해 코칭해야 한다. 첫째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의 기저에 깔린 아이의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는 ‘감정코칭’이다.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어른처럼 감정표현 하는 것이 능숙치 않아서 돌발행동으로 드러나기도 하는데 그렇게 겉으로 드러난 행동의 문제만으로는 바르게 판단하고 지도하기가 어렵다. 행동 이면에 있는 아이의 마음을 잘 읽고 원인과 대처방법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코칭에서는 아이의 감정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감정처방전을 제시해 준다.
둘째는 아이의 성장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부모들의 지나친 초조함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고 아이들의 정상 발달과 심리적인 성장과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성장코칭’이다. 오은영 박사는 아이들의 정상성장 발달과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 이것은 아이에 대한 괜한 오해와 지나친 낙관/비관에 빠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상 성장임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지나친 초조함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방지하고 정상 성장과정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토대로 빠르고 적절한 대처와 개입을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장코칭에서는 아이의 정상 발달과 심리적인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성장 처방전’을 제시한다
셋째는 건강하고 정상적인 아이들도 끊임 없이 문제행동을 보이는데, 이것을 잘 이해하고 제대로 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행동코칭’이다. 아이들은 정상적이고 건강한 아이들이라 하더라도 많은 행동문제를 보이는데 그것은 인간이 끊임없이 세상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문제 행동을 잘 이해하고 이면의 원인을 파악해 제대로 된 지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 코칭에서는 이를 위한 행동처방전을 제시한다.
’오은영 박사의 ‘우리 아이 감정, 성장, 행동 코칭’은 온라인 교육과정으로도 개발되어서 이러닝/모바일 등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3가지 아이 코칭 방법을 통해 직장인 부모들은 자신감뿐만 아니라 자신의 아이에게 올바른 양육을 위한 마음 처방전을 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email protected]
▶ [키즈맘 설문조사] 우리 아이 한글 공부, 언제부터 시켜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