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섯 들깨탕
들깨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증가시킨다. 뿐만 아니라 소화흡수를 돕기 때문에 수험생 위의 부담을 줄여주고,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도 좋다.
재료
들깨 1컵, 양송이버섯 4개, 표고버섯 4개, 새송이버섯 2개, 느타리버섯 1/4팩, 팽이버섯 1팩, 미나리 50g,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들기름 1T, 다진 마늘 1T,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들깨는 씻어 체에 거른 후, 믹서기로 곱게 갈아준다.
2. 곱게 간 들깨가루에 들기름을 두르고, 2분간 중불에서 볶는다.
3. 물 2컵을 붓고, 버섯을 2~3등분해서 넣어준 후, 10분간 강불에서 끓인다.
4. 한번 끓어오르면 미나리, 풋고추, 홍고추와 다진 마늘을 넣고, 5분 정도 끓이면서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을 한다. 이때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준다.
◆ 사과 당근 수프
당근은 녹황색 채소 중 카로틴 함량이 가장 많다.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하는데, 비타민 A는 원기회복을 돕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눈을 혹사 당하기 쉬운 수험생에게 추천하는 식재료이다.
재료
당근 1개, 사과 2개, 양파 1개, 치킨 스톡 큐브 1개, 우유 1컵, 생크림 1컵, 물 2컵, 버터 2T, 밀가루 2T,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사과, 당근, 양파는 작게 썬다.
2. 냄비에 사과, 당근, 양파, 버터, 밀가루, 치킨 스톡, 물을 넣고 15분간 강불에서 끓여준다.
3. 다 익으면 블렌더를 이용해 곱게 갈아준다.
4.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잘 섞어준 후, 약불에서 5분간 더 끓여준다.
5. 눌어 붙지 않도록 중간 중간 저어준다.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 호두 잣죽
호두는 생김처럼 뇌 건강에 좋은 식재료다. 뇌신경세포의 60%를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뇌신경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고, 뇌의 운동 기능을 향상시킨다. 수험생의 두뇌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므로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자.
재료
불린 멥쌀 1컵, 호두 10알, 잣 1/2컵, 소금 1T, 물 4.5컵
만드는 법
1. 호두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다른 그릇에 담아 놓는다.
2. 불린 쌀은 체에 받쳐 물기를 뺀 뒤, 물 1컵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준다. 갈은 쌀은 다른 그릇에 담아 놓는다.
3. 잣과 물 1/3컵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따로 덜어 놓는다.
4. 냄비에 미리 갈아놓은 쌀과 물 3컵을 넣고 강불에서 10분간 끓여준다. 중간중간 눌어 붙지 않도록 저어준다.
5. 약불에서 7분간 잘 저어주며 끓인다.
6. 여기에 갈아놓은 잣과 소금을 넣고 잘 섞어준 후, 3분간 더 끓인다.
7. 그릇에 잣죽을 담고 다진 호두를 뿌려주면 완성
Tip
쿠진아트 '쿡 블렌더'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재료를 한 번에 갈고 끓일 수 있어 조리 시간이 단축된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email protected]
▶ [키즈맘 설문조사] 카시트 선택일까, 필수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