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에 밤·낮 세팅하기
대부분의 아기는 스스로 밤에 좀 더 오래 자고 낮에 깨어 있기 시작한다. 이 습관이 안정적으로 지속되기 위해선 엄마·아빠의 역할이 중요하다. 자정부터 아침 7-8시까지를 밤으로 정하여 이 시간 대에는 최대한 어둡고 조용한 상태를 유지해주자. 이는 아기가 밤은 잠을 자는 시간임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한다.
◆잠과 수유 분리하기
신생아는 스스로 잠드는 능력을 갖고 있다. 아기의 이러한 능력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스스로 잠들 수 있게 하고, 잠드는 일정한 장소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수유 동안 잠을 잔다면 재빨리 침대로 옮겨 잠과 수유가 연결된 것이 아님을 가르쳐 준다. 때문에 수유는 아기가 잠에 들지 않도록 조금 불편한 자세로 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선천적으로 타고난 잠자기 능력은 오히려 부모의 과잉 반응으로 방해 받을 수 있다. 특별한 문제가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아이가 잠에서 깰 것 같다고 바로 달려가지 않는다.
◆일상적 생활 패턴 만들어 주기
아기가 특정한 장소와 특정한 활동을 연결해 생각하도록 만들자. 잠자는 시간임을 알려주기 위해 잠들기 전 일과는 침실에서 해줘야 한다. 특히 낮잠을 재울 때는 지금은 낮임을 아기에게 알려줘야 한다. 집에 아이가 두명 이상 있다면 낮과 밤이 확실히 구분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라디오를 켜 약간의 소음을 발생시키거나 밝은 상태를 유지해줘야 한다. 낮잠은 유모차에 태워 재우는 것도 좋다.
참고: 아르나 스컬러 저,'똑똑한 아이 만드는 수면 습관'
키즈맘 인턴 기자 bjyanche8.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