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웰빙맘 프로젝트] 우리 가족을 위한 눈 건강 지침
입력 2015-05-14 14:34:09 수정 2015-05-14 14:34:0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align=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눈, 동의보감에는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인 곳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인체의 모든 정기가 집중되어 있는 곳이 눈이기 때문에 몸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으면 눈의 건강 역시 나쁠 수 밖에 없습니다.

눈의 건강을 위해 평소 눈에 좋은 비타민을 두루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A는 망막의 시세포 그리고 각막과 결막의 상피세포 등에 두루두루 도움을 줘서 ‘눈의 비타민’이라는 애칭까지 갖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과 각막과 결막의 ‘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동물의 간, 당근, 시금치, 호박과 같은 야채류, 버터, 치즈 등의 유제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군도 눈에 좋은 영양소 중 하나인데, 비타민 B1은 신경계의 기능과 시력에 직접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땅콩, 효모, 생굴, 돼지고기 등이 있고 대부분의 채소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 이외에 비타민 B2, B6, B12 역시 눈을 건강하고 젊게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2가 부족할 경우 눈과 눈꺼풀이 따끔거리면서 충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염증이 발생하기도 쉽습니다. 비타민 B2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간, 우유, 치즈, 달걀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비타민 B6가 결핍되면 눈의 긴장도나 피로도가 심해지며 통증도 나타날 수도 있는데 비타민 B6를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육류, 바나나, 해바라기 씨, 감자,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혈액을 만드는 역할을 하며 부족할 경우 시신경의 염증, 망막 충혈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도와 오렌지, 파슬리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꾸준히 섭취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 역시 눈에 좋은데 노안의 경우에도 비타민 C가 결핍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눈의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도 비타민 C가 도움이 되는데 감귤류와 딸기, 키위, 양배추, 양파 등에 풍부합니다.

또한 평소에 눈의 피로나 충혈 현상이 잦다면 간장과 위장의 기능이 떨어진 것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이를 점검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상 특별한 문제가 없고 단순한 눈의 피로에는 지압도 효과적입니다. 양쪽 눈의 안쪽 부분과 콧대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위를 가볍게 눌러주면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이나 직장인의 경우 하루 종일 책이나 컴퓨터를 들여다보기 때문에 장시간 한 곳을 집중해서 바라볼 경우 눈 근육의 조절 능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시력이 떨어지기도 쉽기 때문에 틈틈이 눈을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가 심할 때는 눈을 감고 양쪽 손바닥을 비벼서 열이 나도록 한 다음 눈에 댔다가 떼주는 것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목 근육이 긴장되지 않도록 목 운동을 자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양쪽 귓불을 아래로 당겨주는 것도 효과적인데, 힘을 줘서 세게 아래로 당겨주면 눈의 피로가 좀 풀리고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등을 위로 했을 때 둘째 손가락 손톱 바로 밑에 위치한 ‘상양’, 새끼손가락 손톱 뿌리의 바깥쪽부분인 ‘소택’ 등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은 지압점이니 이 부위들을 자주 눌러주면 좋습니다.

align=
눈을 많이 쓰는 사람들이나 눈 충혈이 잦은 사람들의 경우 손바닥 가운데 부분인 ‘심포구’를 자주 자극해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눈이 건조해지면 눈의 피로도 심해지는 만큼 실내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


입력 2015-05-14 14:34:09 수정 2015-05-14 14:34:09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