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단력과 주의력이 어른들에 비해 떨어지는 아이들은 우산을 쓴 채 도로를 건너면서 우산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져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14세 이하 어린이의 교통사고 사상자 수가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 저녁 시간대'에 가장 많았다.
투명우산을 사용하면 일반 우산에 의해 아이들의 시야가 가려지지 않고, 운전자들의 눈에도 아이들의 모습이 쉽게 들어오기 때문에 교통사고의 위험이 적어진다.
소중한 내 아이의 안전을 지켜줄 우산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우선 우산의 소재와 마감처리가 중요하다. 부분적으로 투명 처리된 우산보다는 전체가 투명 재질로 제작된 제품이 더 안전하고, 아이들이 부담없이 들 수 있도록 경량 알루미늄을 사용한 것이 좋다.
또한 날카로워 아이들이 다칠 염려가 있는 우산 꼭지 부분이나 우산살 끝부분은 플라스틱으로 둥글게 마감처리돼 있는지 확인한다. 최근에는 비오는 날 거센 바람에도 찢어지지 않도록 유리섬유 강화플라스틱(fiber glass)로 제작된 우산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비상 시를 대비하여 손잡이에 호신용 호루라기가 달려 있으면 위급 상황을 주변에 알리고 도움을 청할 수 있어 좋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프린트된 어린이 안전 우산은 아이들에게 비 오는 날 외출을 즐겁게 여기도록 만들어 줄 수 있다.
키즈맘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