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오 올리오(aglio olio)는 파스타 중 가장 기본적인 요리로 꼽힌다. 조리법이 간단하지만 만드는 이의 레시피와 숙련도에 따라 맛의 풍미 또한 천차만별이라 가장 까탈스러운 요리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마늘이라는 뜻의 알리오(aglio)와 오일 올리오(olio)라는 이탈리아어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이 요리의 주 재료는 바로 마늘과 올리브 오일이다. 파스타에 잘 베인 오일과 마늘 한 조각의 담백한 배합은 주린 위장을 매혹시킨다.
스파게티 면 대신 밥을 넣어 만든 알리오 올리오 라이스는 이탈리안에 익숙치 않은 아이들의 입맛 또한 사로잡는다. 여기에 냉장고 속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해 한국식으로 살짝 변화를 준다면 엄마표 '알리오 올리오'를 만들 수 있다.
◆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
재료
페델리니 140g, 마늘 5톨, 페페론치노 2개, 파스타 삶은 물 1/2~1컵, 올리브 오일 3큰술, 파마산치즈가루 15g, 소금, 후추, 다진 파슬리 적당량
요리 순서
01.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페페론치노는 손으로 부러뜨려 준비한다.
02. 끓은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페델리니를 삶는다.
0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 3큰술을 두르고 마늘을 약한불에서 노릇하게 볶는다.
04. 마늘이 노릇해지면 페페론치노를 넣고 30~40초간 볶는다. 이때 마늘과 페페론치노는 타지 않게 볶는 것이 좋다.
05. 04에 파스타 삶은 물 1/2컵을 넣고 끓으면 삶은 페델리니면을 간이 베이도록 볶는다. 파스타의 농도를 보면서 파스타 삶은 물을 첨가한다.
06. 면에 간이 베이도록 볶은 뒤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파마산 치즈가루를 넣고 버무린 다음 접시에 담고 다진 파슬리를 뿌려준다.
◆ 알리오 올리오 밥
재료
밥 한공기, 닭가슴살 135g, 마늘 7~8쪽, 달걀 1개, 블랙올리브 5개, 올리브유, 파르마산치즈가루, 소금, 후춧가루 정당량
요리 순서
01.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중약불에서 슬라이스 한 마늘을 노릇하게 볶는다.
02. 볶은 마늘은 따로 분리해두고, 닭가슴살을 볶다가 팬의 한쪽에 달걀 스크램블 만든다.
03. 밥 한공기를 넣고 닭가슴살과 스크램블을 잘 섞어 볶는다.
04. 03에 소금, 후춧가루를 적당량 넣어 간을 맞훈다.
05. 그릇에 볶음밥을 담고 볶은 마늘과 슬라이스한 올리브를 올린 뒤 올리브오일을 조금 뿌려준다.
06. 먹기 전 파르마산 치즈가루를 취향껏 뿌려 먹는다.
참고: 라퀴진, 문성실의 요즘 요리(문성실 저, 상상출판)
키즈맘 최지윤 인턴 기자 bjyanche8.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