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많은 아이들이 불안과 우울증으로 인해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안고 있는 것. 잘 성장하고 있는 듯 보이는 아이들도 스스로 불행하다고 느끼고 낮은 자신감을 보인다.
그렇다면 아이가 행복하고 자신감 넘치고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아이들은 자신의 강점을 발견할 때 가장 큰 힘과 에너지를 얻는다.
자기를 발견하는 아이는 자신의 세계를 한정짓지 않고 더욱 더 많은 강점을 찾아나가며 발전해 간다.
아이의 인생에 가장 중요한 교훈은 자기결정으로 했다는 느낌이다. 아이가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더 많이 가질수록 더 많은 동기부여가 된다.
5세~11세 아이가 행복해지는 첫걸음인'자기발견'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 자기발견 학습을 촉진하는 10가지 방법 >
1. 하루에 충분한 여가 시간을 주어서 아이가 자유롭게 선택하여 스스로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2. 필요하다면 아이가 시간을 아껴서 그 시간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3. 창의적이고 상상력 넘치는 놀이를 생각해낼 수 있는 흥미진진한 장난감과 재료, 그리고 안전한 공간을 제공해준다. 자신의 상상력에 의지해서 노는 자유 시간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처음에 어렵겠지만 연습을 통해 나아질 것이다.
4. 창의성은 자유에서 나온다. 아이가 스스로 어떤 생각이나 동기에 이르도록 하고 싶다면 장난감 가게에는 자주 가지 않는 게 좋다.
5. 장난감과 용품들을 번갈아 내놓아서 아이가 무엇을 골라야 할지 모르게 만들거나 놀이를 완전히 끝내지도 않은 채 이 놀이 저 놀이로 옮겨다니지 않게 한다.
6. 아이가 노는 시간을 중단시키지 않는다. 아이들은 흔히 아침에 자유롭게 노는 데 몰두하는데, 그러면 부모들은 억지로 중단시켜 집중을 방해하게 된다.
7. 아이에게 구구절절 물어보고 싶은 마음을 물리쳐라. 이는 아이들로 하여금 탐구하고 실험하기보다는 결과를 얻어야 하는 것으로 느끼게 만들기 때문이다.
8. 자기발견에 도움이 되지 않는 텔레비전이나 컴퓨터를 멀리하게 한다. 이 둘은 피곤한 아이들을 위한 소극적이고 쉬운 해결책이다.
9.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 놀이와 아이 혼자서 하는 자기발견 놀이를 구분한다. 모든 아이들에게 이 2가지 종류의 놀이가 모두 필요하지만, 자신의 강점을 아는 것은 자유로운 탐구에 달려 있다.
10. 아이의 자기발견 놀이가 충분하지 못한 건 아닌지 살핀다. 또래들과의 분쟁, 어른이 이끄는 활동에 대한 무관심은 아이의 공식적인 학습, 친구들과 함께하는 놀이, 그리고 자기발견 학습 사이의 균형이 새롭게 조정돼야 함을 말해주는 신호일지 모른다.
참고 : 아이의 행복 플로리시(물푸레)
키즈맘 이미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