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결혼을 하는 시기가 점점 늦어지면서 적지 않은 나이에 임신을 계획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여성의 경우 더 세심하게 자궁 건강을 체크해서 임신하기에 좋은 최적의 자궁 환경을 만들어주고 고령 임신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날씨가 쌀쌀해지고 기온이 뚝 떨어지면 체온도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야 자궁 건강 역시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데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어혈이 자궁에 쌓이게 되면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은 물론이고 각종 여성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며 심각해지면 불임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은 사계절 내내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건강한 임신을 계획하는 데도 바탕이 됩니다.
<동의보감>에도 ‘자궁에 찬 기운이 있으면 아이를 낳지 못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하려면 우선 노출과 타이트한 옷차림을 삼가야 합니다. 스키니 진이나 몸을 압박해 몸매를 보정하는 속옷, 하체를 차게 만드는 미니스커트 등은 자궁을 냉하게 만들고 자궁에 어혈을 쌓이게 해서 임신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속옷은 물론이고 바지나 상의를 지나치게 작은 사이즈로 입는 것을 피해야 하며 통풍과 보온이 잘 되도록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는 쑥, 익모초 등의 약재를 사용해서 좌욕이나 좌훈을 해주는 것도 자궁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궁 건강에 좋은 식품을 평상시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달래는 생리 불순이나 자궁 이상으로 인한 출혈이 있을 때 이를 바로잡아 주는 데 좋고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인체의 독소와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해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은 물론이고 자궁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부추 역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몸 속 냉기를 몰아내고 어혈을 풀어주기 때문에 자궁에 좋습니다. 특히 한의학에서 신장과 자궁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부추가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만드는 식품이기 때문에 자궁 건강에도 영향을 줍니다. 자궁이 차가워서 냉대하가 심한 여성들의 경우 부추를 꾸준히 먹게 되면 몸이 따뜻해지고 양기가 강화되면서 냉대하를 줄이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쑥은 좌욕이나 좌훈을 할 때도 많이 사용되지만 식품으로도 두루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몸을 차게 만드는 습한 기운을 제거해주며 임신 초기에 태아가 제대로 자리잡지 못해서 피가 비칠 때도 좋고 차가운 자궁 때문에 냉이 많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어린 쑥잎을 음식으로 만들어 먹거나 차로 끓여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양배추는 위에도 좋지만 자궁에도 좋습니다. 자궁의 점막은 한 달을 주기로 허물어지고 재생하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손상되기도 쉬운데, 양배추에 있는 비타민 U, K가 이런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방차인 당귀차, 익모초차, 작약차도 자궁에 좋습니다. 당귀는 나쁜 피는 없애고 새로운 피를 생성하는데 효과적인 약재로 빈혈이나 생리불순, 생리통에 도움이 됩니다. 익모초는 ‘어머니를 이롭게 하는 풀’이라는 뜻 그대로 여성의 생리나 출산 전후 질환에 두루 도움이 됩니다. 작약도 생리를 순조롭게 만들며 자궁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