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천리신미주교실 김현정 원장
2008년 초,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농사를 짓겠다고 나선 남편은 나에게 해법영어를 시작해 보는 게 어떠냐고 말했다. 농사가 바로 경제적으로 도움이 안 될 것이니 해법영어를 통해 가정의 기본적인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도였다.
결혼 전, 6년 동안 중,고교에서 재직하면서 항상 가르치는 일을 천직으로 생각했던 나에게 남편의 꿈을 돕는다는 생각으로 남편의 선배 부부가 운영하고 있는 백현마을교실에서 해법영어에 대한 경험을 쌓게 되었다. 이 경험을 통해 해법영어가 각 학생들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남편도 함께 농사짓던 후배들의 양해를 얻어 주중에는 나와 함께 해법영어를 하게 되었다.
처음에 집에서 해법영어를 재택으로 시작하면서 나와 남편은 학원운영에 있어서 2가지 기본 마음가짐을 정했다. 첫째, 이 학원은 나의 입장에서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이 학원은 아이들을 좀 더 나은 사람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존재한다. 둘째, 공부는 학생이 하는 것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각자가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을 인생을 바꾸는 과정에 우리가 기여하자.
이 2가지 기본 마음가짐은 지금도 학원을 운영하는 중심철학으로 다음과 같은 실례로 우리학원 전체 시스템 안에서 잘 실현되고 있다.
첫째, 우리 학원은 우리가 목표로 하는 교육서비스 수준을 넘어서면, 즉 한 선생님이 한 시간 당 9명, 하루 35명 이상을 못 가르치게 한다. 그 이상의 학생이 들어오면 학원에 바로 등록하지 못하고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재택운영 시에는, 6개월 이상 기다려야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고, 그래서 상가 학원으로 옮기는 이유가 되었다.
둘째, 처음에 학생이 들어올 때 하나의 다짐을 받는다. “이 학원은 영어를 잘 하고 싶어서 다니는 것이고, 그래서 열심히 할 것이며 매일 선생님과의 약속(과제)을 잘 지키겠다” 이 약속을 연속해서 어기면 그 학생은 학원에서 퇴출하게 된다.
셋째, 모든 학생에 대해 어떠한 학교시험에 관련된 학원 내의 수업을 별도로 진행하지 않는다. 우리 학원은 영어에 대한 전체적인 실력을 키우는 곳이고 각 학생들이 맞서야 할 모든 시험이라는 것은 스스로의 준비와 노력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른들이 각 학생들의 삶에 너무 많이 개입하면서 각 학생들이 스스로의 삶을 이끌어 가는 힘을 뺏고 있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초등학교 5학년 정도부터 우리 학원에서 영어를 시작한 학생 중에서 중학교에 입학하여 영어시험 90점미만으로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넷째, 학생들에 대한 포상금으로 한 달에 약 100만원의 금액이 저금통으로 들어간다. 매년 5월 6일 저금통을 깨어 “공부해서 번 돈으로 부모님께 효도하자”는 취지에 맞게 어버이날 선물 사는 데 보태게 한다. 저금통의 금액은 각 학생의 성실성을 대변한다.
다섯째, 잘 하면 잘 할수록 좋은 일이 많이 생기고, 못하면 못 할수록 안좋은 일이 많이 생기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완벽한 결과(만점)에 많은 의미를 둔다. 어려운 내용을 대충 아는 것과 쉬운 내용을 완벽하게 아는 것 중 어느 쪽이 더 학습효과가 있을까, 우리는 학생이 감당할 만큼만의 양을 완벽하게 알도록 가르치고 있다.
여섯째, 매년 11월에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2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간담회를 갖는다. 치킨과 피자를 사 먹이면서 학생들이 그 나이 때에 알아두었으면 좋은 생각들 즉 우리는 누군가가 이야기 해 주지 않았던 생각들에 대해 말해 주는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중학생을 대상으로 모든과목에 대한 매일의 학습량을 부여하고그 수행여부와 오답노트작성 상황을 매일 체크한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3시간씩 자신만의 공부를 한다면 그 학생은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우리학원에서 시도되고 있는 것들은 한 가지 목표를 향하고 있다.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의 인생을 바꿀 것, 그래서 최소한 부모님에게 근심을 주는 자식이 되지 않을 것이며, 나아가 자신의 힘으로 부모님을 좀 더 행복하게 해 드릴 수 있는 힘을 가질 것, 최종적으로 존경받는 부모가 될 것” 이라는 목표이다.
우리 부부에게 해법영어는 우리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인생을 바꾸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욕심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그래서 세월이 흘러 우리 학생들이 지금의 나에 나이가 되었을 때 “아, 내 인생에 그런 선생님이 계셨지, 나는 참 행운이었어”라는 평가를 기대하게 한다. 사람을 가르치는 모든 시스템이 해법영어와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된다면 사교육이 죄악시되는 지금의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해법영어를 통해 경제적, 시간적 여유를 가지게 된 것은 물론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전한다.